Economist 3월 첫째주 (2월 27일-3월 5일) 아티클 중 "Tech's big dust-up (테크 업계의 소동)"에 대해 간략히 요약했습니다. 1) 미국에서는 소위 빅 테크라 불리우는 플랫폼 기업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장이 과점경쟁으로 옮겨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요, 현재 존재하는 전통 기업 (예. 월마트 등) 과 작은 테크 기업(예. Shopify 등)도 가세하여 더욱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고 합니다. 2) 독점 경쟁이 아니라 과점 경쟁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세 가지라고 합니다. 첫째, 검색, 소셜 미디어, 광고, 전자상거래, 스트리밍, 차량호출, 배송 및 결제와 같은 테크 기업들의 주력 서비스들이 이제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고, 둘째, 기술적으로도 새로운 기회들이 부상하고 있으며, 셋째, 규제에 대한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서 빅 테크 기업들이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미, 아시아에서는 서비스 간 경계가 모호해지고 시장 점유율 변화, 마진 감소, 혁신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전례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중국의 알리바바와 텐센트, 인도의 Jio, 동남아시아의 Grab, Gojek과 같은 기업입니다. 3) 그리고, 향후에도 디지털 경제에서의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보는데요, 과점에 대한 규제 당국의 규제, 유동성 풍부한 금융 시장 환경, 온라인 트렌드를 고려하면 소비자 입장에서 혜택이 더 커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The rules of the tech game are changing

The Economist

The rules of the tech game are changing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3월 14일 오후 1:2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