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매니저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얻은 네 가지 교훈 📝 Type & Highlight [Highlighted🖍] 1. 사람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피드백 주기 피드백은 어떻게 전달해야 할까요? 명령을 내리는 형태의 Top-down 방식은 좋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은 많은 분이 공감할 것입니다. 구성원들은 자신이 어떤 방식의 피드백을 원하고 그것이 얼마나 효과적일지 이미 알고 있습니다. 구성원들과 대화를 나누며 어떤 방식을 원하는지 서로에 대해 알게 되면 그 과정에서 더 끈끈한 동료의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바쁜 시간을 쪼개서 구성원들과 대화를 한다는 건 어렵지만, 그만큼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입니다. 2. 매니저로서 팀원에게 정말 필요한 것을 도와주기 무조건 변호해주고 도와주는 것만이 좋은 것이 아닙니다. 팀원이 잘 되기를 바란다면 정말 이 사람에게 도움 되는 것이 무엇인지 신중히 생각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3. 문제에 대해서 공감하도록 전달하기 아무리 능력 있고 팀워크가 좋은 집단에서도 문제에 대한 공감을 끌어내지 못하면 누구도 나서서 할 사람은 없습니다. 중요한 문제라면 거듭해서 강조하고 목표 의식을 심어줘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사람이 정보의 주인이 되도록 하여, 책임감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4. 책임은 모두에게 있는 것 매니저라면 모든 것을 다 책임져야 한다? 아닙니다. 팀원들도 매니저도 사람이라는 사실을 깨우쳐야 하며, 부족하고 실수를 하는 모습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잘못은 솔직하게 인정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책임감이 막대한 자리라는 것을 팀원들도 압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 과정을 통해 인정하고 해결하려는 자세에서 팀원들의 존경심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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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월 22일 오전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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