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 Sales와 Product 사이: Notion과 Dropbox에서의 Self-serve 고객경험 만들기
📝 Type & Highlight
[Highlighted🖍]
✅ 최근 SaaS들은 전통적인 세일즈 파이프라인이 아닌 제품 주도적(Product-led), 자급자족(Self-serve) 형태의 성장을 추구
- 마케팅 조직에게 Sales를 강요하며 매출만을 보는 것이 아닌, C-SAT(Customer Satisfaction Score)과 Customer Effort Score(CES)를 더욱 중요하게 보라고 주문하였더니 매출의 유의미한 상승이 일어남
- Dropbox와 같은 회사에서는 전통적인 Sales 조직의 영업 방법인 Cold Sales는 거의 통하지 않았고, 웹사이트에 유입된 후 제품을 사랑하게 만드는데 집중하여 빠른 성장이 가능
- SMB의 경우 B2C 레벨에서의 사용량이 B2B 도입의 메인 드라이브이므로 사용 전환에 집중
- Dropbox에서는 가입하는 사용자가 어느 정도의 비율로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는지를 주요 지표로 봤었음
- Notion의 경우, 이미 제품이 사랑을 받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왜 모든 팀들의 hub가 되어야 하는지를 강조함
- 이 때, Onboarding과 Activation은 중요한 역할을 함 → 모든 지표를 가장 단순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
- 지표를 넘어서 사용자들과 자주 소통하여 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
- 커뮤니티 구축을 통하여 사용자가 주도적으로 "Aha" 모먼트에 이르게 하는 것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