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역할 > 고객의 역할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생산성의 원천 2. 품질, 가치, 만족에 기여하는 공헌자 3. 경쟁자 고객의 역할은 단지 구매자, 소비자의 역할이 아닙니다. 이를 잘 이해하고 활용해야 능동적인 고객 커뮤니티를 하여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판매할 수 있겠죠? 👉생산성의 원천 - 고객의 서비스 생산 과정에 참여합니다. - 그리고 이러한 참여는 서비스 생산성에 필연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 따라서, 고객의 참여에 따른 불확실성의 증대와 서비스 생산성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고객의 역할 정도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품질, 가치, 만족에 기여하는 공헌자 - 서비스 생산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주며 서비스 생산품의 가치 형성에 기여하며 결과적으로 서비스 상품의 만족도를 높이게 됩니다. - 셀프서비스를 통해 할인, 서비스 결과의 통제, 서비스 전달 시기의 예측가능 등을 통해 참여고객의 만족도 증가 유도 👉경쟁자 - 고객은 서비스 생산과정의 일부 혹은 전부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 전부에 참여한다느 것은 서비스 기업의 경쟁자로서의 위치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 서비스가 만족스럽지 못 할 때, 고객은 스스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예 : 셀프 세탁, 셀프 염색 등등)

고객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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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5월 4일 오전 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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