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만족의 이해
고객 만족은 제품/서비스의 개별적 속성 뿐 아니라
**구매 전 탐색 > 구매 경험 > 구매 후 평가 (before service > on service > after service)**
의 전 과정의 경험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고객 만족을 위해 수행할 3가지 와 주의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고객 기대 관리 방안
- 고객 교육을 통한 기대관리
-고객 불만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함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적정한 수준의 기대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적정 기대 수준 형성을 위한 광고
- 고객 참여를 통한 합리적 기대 수준의 형성
-참여과정에서 합리적 기대 수준을 인식하게 됩니다.
-결과에 대한 수용폭이 넓어짐으로 불만의 정도가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고객 성과 관리 방안
- 고객 가치 파악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파악)
-제품/서비스에 대한 고객 가치
-전달과정에서의 고객 가치
- 고객 가치 전달
-가치전달과정 및 최종 제품/서비스에 대한 가치사슬 분석 및 개선
-효과적 가치전달시스템 구축
-가치전달 인력의 고객화, 서비스화, 전문화
3. 공정성
**자신이 지불한 비용과 그 혜택이 준거집단이 지불한 비용과 혜택의 비율이 같아야 한다는 소비자의 믿음**
- 분배적 공정성
-동일한 비용을 지불 시 준거집단과 동일한 혜택을 바람
- 절차적 공정성
-제품/서비스가 전달되는 과정 및 절차에서 발생하는 공정성
- 상호과정 공정성
-고객과 상호접촉 과정에서의 공정성
⭐**그러나 우수고객 관리는 사람들이 모두 알도록 합니다**⭐
## 고객 만족 관리에서 주의할 점
1. 고객이 인지하는 만족도는 전반적인 만족도 이므로, 여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 고객만족에서 각 속성이 차지하는 중요도 비중 등을 확인
-품질, 브랜드, 상호관계 등
- 한번 형성된 만족도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고객이 인지하는 초기 만족도를 높게 형성시키는 것이 필요
2.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증가 및 고객 불만 해소 노력 필요
3. 만족과 충성도의 관계를 살펴본다.
- 만족은 충성도의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은 아니다.
- 만족한 고객의 65%가 이탈한다.
(한 자동차 회사에서 만족한 고객의 비율은 90%이지만, 실제 재구매율은 36%에 불과)
- 거래 중심의 일시적인 만족이 아니라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거래 관계를 맺기 위해
만족에서 충성도로 연결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의 강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