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리서치의 범주]
리서치 목적에 따라 아래의 4가지의 유형으로 구분됨.
1) 발견적 리서치(Discovery research)
: 비즈니스/서비스/프로덕트가 성공할 수 있는 유망한 중점 및 기회 영역을 발견하기 (주제를 발견)
Ex) 금융사가 사용자 경험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2) 탐색적 리서치 (Exploratory research)
: 연구 영역을 좁혀 사용자 경험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예측하기 (현장을 탐색)
Ex) 새로운 금융 서비스 A가 성공하기 위해서 어떤 사용 경험을 제공해야 할까?
3) 정의 (Definition research)
: 사용자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아이디어나 컨셉 도출하기 (아이디어를 정의)
Ex) 서비스 A가 X라는 사용 경험을 전달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은 무엇일까?
4) 검증 (Validation research)
: 컨셉이나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측정하여 개선하고 변경하기 (결과를 검증)
Ex) 서비스 A의 사용 경험이 좋은 영역과 좋지 않은 영역은 어디이고 왜 일까?
🍑 코멘트
모든 영역에서 리서치는 필수 불가결한 존재이다. 프로젝트의 단계별로 필요한 시점에 선행/검증 리서치를 진행해야 근거있는 결과물을 도출 할 수 있다.
(리서치 없는 기획은 무의미라고 생각할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