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제품을 사지 않는다 고용한다 (프로덕트 | 커리어리

고객은 제품을 사지 않는다 고용한다 (프로덕트 오너 #2) 1. 나에게 그런 시장 분석은 억지 같았다. 과연 번잡한 도시에 사는 25세에서 30세 사이의 고학력 여성들이 동일한 삶을 살까? 그들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서비스가 비슷할까? 나는 시장 분석이라는 것이 어느 정도 증명된 확률을 나타낼 수는 있어도 앞으로 선보이고자 하는 제품의 성공 여부를 판가름할 수 없다고 믿었다. 2. “제품을 구매할 때 작용되는 간단한 원리는 고객의 ‘오, 해결해야 할 일Job이 있어’라는 생각입니다. (이걸 이해하면) 회사가 고객이 정말 구매하길 원하는 제품을 만들 때 효과적입니다.”1 3. 제품이 단순히 구매된다는 관점에서 벗어나, 고객이 무엇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제품을 고용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고용의 대상으로 바라보면, 각각 어떤 일을 고객을 위해 해줘야 하는지 알 수 있다. 그게 고객에게 전달되는 실제 가치다. 4. 나는 어떤 프로덕트를 만들기 전이나, 혹은 매 분기별로 문서를 하나 작성한다. 아마존 또는 쿠팡에서 식스 페이저6-Pager라고 부르는 이 문서 형태는 여섯 페이지 이내에 해당 프로덕트에 대한 핵심 내용을 담아내는 것이다. 프로덕트의 목적이 무엇인지, 과거에 어떤 관련된 시도를 했는지, 어떤 실패 사례가 있었는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개발할 건지, 그리고 어떤 수치를 활용해서 성공 여부를 확인할 것인지 등을 최대한 간결하고 정확하게 서술한다. 이 문서는 개발팀은 물론 임원진, 다른 유관 부서 등에 언제든지 공유할 수 있도록 준비해둔다. 임원진의 검토를 받고, 피드백을 통해 문서를 개선하고, 확정된 뒤에야 개발에 착수한다. 식스 페이저에 대해서는 뒷장에서도 여러 번 설명할 것이다. 5. 식스 페이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거의 첫 장에 나온다. 나는 그것을 “우리는 고객을 위해 어떤 일을 하는가?”라고 칭한다. 이 부분에서 나는 해당 프로덕트가 고용되는 이유를 목록 형태로 작성한다. 이런 목록을 작성하고 다른 이들의 의견을 받아 확정 지을 때까지 다섯 번 이상의 검토를 받은 적도 수두룩하다.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단어 하나하나에 집착하며 수정을 거듭하는 이유는, 프로덕트를 개발하기 전 고객이 어떤 일을 해결하기 위해 프로덕트를 고용하는지 PO가 먼저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야 프로덕트를 고객에게 선보일 때까지 모두가 동일한 관점에서 의견을 피력할 수 있다. 6. 고객이 동일한 제품을 고용하는 이유는 한 가지가 아닌 경우가 다반사다. 그래서 고용되는 이유를 나열하는 목록은 주로 세 가지에서 다섯 가지 정도로 정리하는 편이다. 가장 처음에 내세우는 항목이 물론 제일 중요한 고용 이유이고, 아래 목록으로 내려갈수록 부수적인 것들로 채워진다. 7. 현 시대에는 대체 제품과 서비스가 전혀 다른 제품군에서 나오기도 한다. 왜냐하면 고객이 해결하고자 하는 일을 대신할 프로덕트가 매우 많고, 고객에게 접근하는 경로도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8. “사람들은 나에게 묻죠.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가장 큰 경쟁자는 누구인가요? 모마MoMA인가요? 구겐하임인가요? 우리의 경쟁자는 넷플릭스입니다. 캔디 크러쉬도요. 이게 2016년의 현실입니다.” 9. 매트로폴리탄 미술관에 방문하는 고객이 집에서 넷플릭스를 보거나 캔디크러쉬 같은 게임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미술관에 오게 만들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000년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미술관 내에 각 고객의 관심사에 맞는 작품이 있다는 사실을 고객에게 알려야 한다고 덧붙이면서. 10. PO는 프로덕트를 기획하거나 개발 방향을 결정할 때, 어떤 고객이 왜 해당 프로덕트를 고용할지 철저하게 고민해야 한다. 설문 조사나 이미 지나간 과거의 데이터를 보고 시장의 수요를 추측하는 것은 PO에게 적절한 방식이 아니다. 당장 직면한 현재의 고객이 어떤 제품을 고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왜 그걸 선택하는지에 대한 관점으로 분석하도록 해야 한다. 11. 고객은 언제나 해결해야 할 일들에 둘러싸여 있고, 그것을 해결해줄 제품과 서비스를 고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 PO는 고객이 흔쾌히 고용할 프로덕트를 만들고 꾸준히 개선해야 한다.

글쓰는 게임기획자 : 네이버 블로그

Naver

2021년 6월 7일 오전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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