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M, CPC 용어만 알면 뭐해? 페이스북 광고 성과 지표 제대로 분석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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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리뷰 #3일차 부딛히며 배운 페이스북 광고 운영.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지만, '성과 지표 분석' 방법을 읽으며 이런 새로운 세계를 뒤늦게 알게 됐다는 사실에 아쉽고도 감사했습니다!! 성과 지표를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한 수단은 단순 수치가 아니라 '맥락'으로 해석하는 것 (시간의 흐름 고려) 성과 지표는 전주 대비, 전월 대비, 전년 대비 등 시간 맥락을 부여해 가치 판단을 한다. - CPM이 높다는 것은 RTB에서 입찰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했음을 의미 - 전주 대비 CPM이 높아졌다 = 세팅한 타깃의 크기가 너무 작거나 작은 집단 내 타깃 경쟁이 심화 됨을 의미 - 빈도 수가 그대로인데, CTR이 전주 대비 낮아졌다면, 소재의 매력도가 떨어지고 있음을 의미 (광고 카피 메시지, 디자인 모두 변경해야 함) - 빈도 수가 높아졌다면, 단순 광고 피로도가 높아진 경우일 수 있음 (디자인만 변경) - CVR 상승은 퍼포먼스 마케팅의 최종 목적. - CPM, 클릭률, 빈도가 전주 대비 문제 없는데 매출이 떨어졌다면, 무조건 CVR 문제 CVR이 떨어지는 원인 : - 상세페이지 상단에 부정적 후기 올라옴 - 산업군 관련 부정적 기사가 떴다 - 홈쇼핑과 같은 강력한 프로모션으로 인해 자기 잠식 효과가 발생했다 - 상세페이지 UX(로딩 속도, 인터페이스)가 불편하다 - 비수기가 되었다 조금 더 빨리 알았더라면, 실무에서 적극 활용해 볼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큽니다! 이제라도 알게 돼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네요 :) 다음 회사에선 꼭 체크해봐야겠습니다!
2021년 6월 16일 오전 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