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TikTok)이 돈을 버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일단 틱톡이 중국에서 월간활성사용자수(MAU) 4억명을 달성했다는 소식으로 시작합니다! 틱톡은 출시 3년 만에 유튜브, 인스타그램에 이어 가장 인기있는 서비스로 부상했습니다. 이제는 틱톡 크리에이터들이 패션쇼에 나서고, 윌스미스 등 셀럽들이 틱톡에서 활동하고 있어요. 저는 틱톡은 어떻게 돈을 벌고, 그 수익을 크리에이터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분배하는지 궁금했거든요.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내는 방법, 4가지를 오늘 소개할게요! ① 라이브 스트리밍 📹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하는 동안 팔로워들이 크리에이터들에게 코인을 구매할 수 있는 🎈같은 것을 보내는 것이 대표적인 수익모델이에요. 새로 틱톡을 시작한 크리에이터들이 가장 먼저 수익을 내는 방법이기도 하죠. 평균 수익은 약 20 ~ 50달러고 100달러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틱톡이 수익을 배분하는 시스템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아 문제가 될 것이라는 지적도 있어요. ② 스폰서십 🤝 브랜드가 틱톡, 크리에이터에게 돈을 내고 '유료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형태에요!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 크리에이터가 프로모션을 진행하느냐에 따라 가격은 달라지는데 100달러에서 수천달러 사이라는 말이 있죠. 아직 틱톡이 수익모델을 검토하고 개발하는 중이라 요금체계가 복잡하고 바뀌는 중이지만 향후에는 팔로워, 또는 반응율에 따라 수익을 배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틱톡의 대표적인 기능인 '해시태그 챌린지'가 바로 이 스폰서십에 해당합니다. ③ 제휴 마케팅 🛍 틱톡 포스트에 크리에이터들이 쇼핑몰 링크를 직점 심는 방식인데요. 인스타그램에서 쇼핑몰로 연결시키는 기능과 유사합니다. 현재는 일부 계정에서만 테스트 중인데 곧 모든 사용자들이 쇼핑몰을 링크할 수 있는 'link in bio' 기능을 적용할 수 있을 걸로 보여요! 크리에이터들은 제품 판매액의 5~10% 수준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④ 피드 내 광고(Shoppable Ads) 피드 내 광고에서 "shop now" 버튼을 누르면 브랜드에 따라 틱톡 외부 앱 혹은 틱톡 내부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작년 8월부터 중국, 일본 등 아시아에서 자체 광고 네트워크를 통해 외부 쇼핑몰로 연계하면서 광고수익을 받는 모델을 시험하고 있죠! [큐레이터의 문장] 틱톡은 3년 만에 전세계 다운로드 10억 건을 돌파했습니다. 페이스북은 물론 유튜브를 추격하는 10대들의 서비스가 20대, 30대로 향하고 있죠. 그래서 이제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신규 이용자들은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이탈하며, 새로운 기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거든요. 무엇보다 유튜브와 다르게 수익모델을 명확하게 보여주지 못해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로 이탈하는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 틱톡은 지난 3년 보다 올 한해에 더 많은 변화를 보여줄거에요!

Douyin, TikTok app in China, hits 400 million daily active users

TechCrunch

Douyin, TikTok app in China, hits 400 million daily active users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1월 7일 오전 8:42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