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만을 줄인다고 만족도가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1. 사람들은 불만족도를 줄이면,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2. 심리적으로 만족과 불만족을 처리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불만을 줄인다고 해서 만족도가 드라마틱하게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3. 특히 불만은 비교에 기반하고, 만족은 독특함에 기반하는데요. 다시 말해, 불만은 어떤 대상과 비교했을 때 느끼는 상대적인 감정인 반면, 만족감은 비교불가능한 독특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다소 절대적 감정이라는 겁니다. 4. 따라서 불만이 많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나 다른 조건과 자신을 많이 비교하는데요. 5. 현대 사회에서 불만이 자주 표출되는 이유는,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는 과거에 비해 너무나도 쉬워진 반면, 독특함을 발견하기는 굉장히 어려워졌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6. 그렇기에 삶에서 독특함을 찾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을 하는 것이 점점 더 필요해지고 있는데요. 7. 또한, 각자가 가진 독특함, 혹은 조직이 가진 독특함은 곧 그 개인이나 조직의 정체성으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즉, 불만족 요소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조직이나 개인이 가진 독특한 정체성이 보다 명확해질 때 조직이나 개인의 만족감이 올라갈 수 있다는 말인데요. 이를 위해선 성찰이라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요.

01화 불만을 없앤다고 만족하지는 않는다

Brunch Story

01화 불만을 없앤다고 만족하지는 않는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6월 30일 오후 11:23

댓글 3

함께 읽은 게시물

달레 스터디 온라인 밋업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더 보기

< 당신이 바쁜데도 성과가 없는 이유 >

1. '바쁘다'는 건 열심히 많은 일을 하고 있다는 뜻이다.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15 • 조회 1,415


일단 박죠? DTO

h

... 더 보기

일단 박죠? DTO

velog.io

일단 박죠? DTO

업무분석시 고객사 실무부서 참여가 미흡할 때 대응방안

이하 내용은 CASE STUDY 방식으로 정리한 가상의 시나리오입니다.  SI 프로젝트에서 이런 상황에 직면하면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보세요.

... 더 보기

애니를 봐도 개발 생각뿐

"개발은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할 때가 가장 즐거우니까"

... 더 보기

💄명품 브랜드는 왜, 뷰티에 진심인 걸까요?

... 더 보기

명품 브랜드는 왜, 뷰티에 진심일까

여성동아

명품 브랜드는 왜, 뷰티에 진심일까

조회 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