子曰 視其所以하며 觀其所由하며 察其所安이면 人 | 커리어리

子曰 視其所以하며 觀其所由하며 察其所安이면 人焉廋哉리오 人焉廋哉리오 자왈 시기소이하며 관기소유하며 찰기소안이면 인언수재리오 인언수재리오 - 논어「위정」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 사람이 하는 것을 보고, 그 사람이 해 온 것을 살피고, 그 사람이 어떤 것에 편안한지를 살피면 그의 사람됨됨이를 어디에 숨기겠는가? 그의 사람됨됨이를 어디에 숨기겠는가?” ​‘사람을 판단할 때 그의 행동거지를 보라고 한다. 말보다 실천이 우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그 행동의 이유를 따져보라고 했다. 과거의 행적을 살펴보라는 말이다.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는 일관된 행동이 아닌, 삿된 목적이 있는 일회성의 보여주기라면 사람을 평가하는 데 가치 있는 재료가 안된다. 마지막으로 그 행동을 편안해 하는지를 관찰하라고 한다. 그 사람의 행동이 근성과 맞아서 편안해야지 미래의 연속성이 보장된다. 현재와 과거 행동을 점검하고 미래의 지속 가능성까지 예견할 수 있어야지 사람을 옳게 알아볼 수 있다는 공자의 인간 식별론이다. 논어 위정 편에 나온다.’ - 영감<님>, 꼰대도 할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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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월 17일 오후 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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