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드파티 쿠키의 종말,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는?] ✅서드파티 쿠키란? 쿠키는 두 가지 종류로 나눠집니다. 웹사이트 자체에서 심은 퍼스트 파티 쿠키와 광고 업체와 같이 제 3자에 의해 심어진 서드파티 쿠키로 분류됩니다. 퍼스트 파티 쿠키의 경우 해당 도메인의 접근 권한만 가지고 있으며, 주로 로그인 정보를 기억하여 사용자의 사이트 이용이 더욱 용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반면 서드 파티 쿠키는 여러 도메인에 걸쳐 다양한 사용자 정보에 접근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잠재 고객의 재방문 혹은 상품 구매를 유도합니다. ✅서드파티 쿠키는 어떻게 활용될까? 많고 다양한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저장하는 서드파티 쿠키는 사용자가 같은 웹브라우저와 서버를 이용하고 있다면 다른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에도 계속해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하나만 검색해도 내가 검색한 물품이 계속 광고로 뜨게 됩니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했을까요? 서드파티 쿠키는 여러분이 파란색 셔츠와 바지를 검색했다는 것, 그리고 어떤 상품의 페이지에 오래 머물렀는지, 그리고 결국 바지는 샀지만 셔츠는 구매하지 않았다는 정보를 다 파악하여 맞춤화된 광고를 보여준 것입니다. ✅대형 브라우저의 서드파티 쿠키 서비스 중단 최근 개인정보 보호법이 강화됨에 따라 주요 브라우저와 여러 매체의 CEO들이 사용자 정보를 더욱 강하게 보호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애플의 Safari, 구글의 Chrome 그리고 Firefox 등 여러 브라우저들은 2017년부터 사용자 정보 추적을 제한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더욱 가속화되어 올해 애플과 구글은 2023년에는 서드 파티 쿠키 지원을 종료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광고 업계의 타격과 대응 방법 구글과 애플의 서드파티 쿠키 지원 종료 소식에 광고 및 마케팅 업계에서는 많은 반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쿠키를 통해 많은 광고 매출을 달성하는 페이스북도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서드파티 쿠키 지원이 중단된다면 광고업계에 어떤 타격이 있을까요? 바로 타겟팅 기능의 감소입니다. 또한 서드파티 쿠키 지원이 종료되면 리타겟팅을 할 수 있는 고객 정보가 적어지고, 결국 광고 수익과 효율도 감소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구글과 애플의 경우 광고업계를 위해 차선책을 준비했습니다. 구글은 타겟형 광고 모델인 FLoC((Federated Learning of Cohorts)를 제시하며 개개인을 타겟팅하는 것이 아닌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집단을 타겟팅해 개인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애플의 SKadNetwork 모델은 개인 디바이스 정보를 제외하고 클릭과 같이 성과에 기여한 광고 정보만 활용하는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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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월 29일 오전 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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