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롭박스 엔지니어링 커리어 프레임워크📝 엔지니어도 입사를 하거나 이직을 하고, 정기적으로 평가를 합니다. 새로운 곳에 와서 잘 적응하고 있는지, 있던 곳에서 얼마나 성장했는지 기준이 없다면 정량적으로 알기 어렵습니다. 사실 한국에서는 체계적으로 마련된 기준을 평소에도 체화해서 어렵지 않게 평가하기 보다, 평가시즌마다 기억을 끄집어내어 과거의 자신과 상대적인 비교를 하는 곳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상대적인 비교는 개발자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주니어는 기술적이든 커뮤니케이션적이든 태도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단계 그리고 범위가 비교적 명확합니다. 그런데 한 시니어가 매년 비슷하게 좋은 성과를 낸다면, 매년 좋은 성과를 내는 것에 주목해야 할까요? 성과가 비슷하다는 것에 주목해야 할까요? 회사와 팀마다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겠지만 평가되는 여러 분야에 대한 세부적이고 비교적 명확한 기준이 있다면, 신입이 아니어도 평가시즌이 아니어도 기준에 따라 직업인으로서의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회사의 일원이든 프리랜서이든, 평생직장이 없는 시대에 본인만의 단계별 기준을 세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 평가 기준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만한 프레임워크가 있습니다. Dropbox Engineering Career Framework입니다. • 커리어 프레임워크는 팀과 역할에서 얼마나 impact를 만들었는지, 엔지니어 커리어에서 얼마나 성장했는지 평가해볼 수 있는 기준입니다. 매니저라면 팀의 목표를 설정하고 테스크를 분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커리어 프레임워크는 승진을 위한 도구는 아닙니다. • 커리어 프레임워크는 두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Level Expectation은 기술적 레벨별로 제어할 수 있는 범위와 그룹에 영향을 미치는 impact를 정의합니다. Core and Craft Responsibilities는 레벨에 따라 어떻게 팀과 역할에 impact를 미치는 지 정의합니다. • 커리어 프레임워크의 impact는 비즈니스적입니다. 고객에게 얼마나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impact입니다. 세부적으로 지속적인 impact인지, 얼마나 빠른 impact인지, 얼마나 책임있는 impact인지 측정하려 합니다. • 커리어 프레임워크는 Software 엔지니어, QA 엔지니어, Raliability 엔지니어, 머신러닝 엔지니어, Security 엔지니어, 기술 프로그램 매니저, 엔지니어링 매니저 별로 기준을 제시합니다. 각 포지션마다 여러 레벨의 세부적인 기준을 제시합니다. ⟪참고⟫ - 유호현, '과장도 팀장도 아닌 엔지니어입니다.' 2017.9.26. https://brunch.co.kr/@svillustrated/17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dropbox.github.io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8월 2일 오전 12:50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스프링 핵심 기능으로 통합된 Spring Retry

    S

    ... 더 보기

    스프링 핵심 기능으로 통합된 Spring Retry

    www.linkedin.com

    스프링 핵심 기능으로 통합된 Spring Retry

     • 

    저장 1 • 조회 486




    올해로 개발자 생활이 햇수로 20년째다

    2005년 7월에 일을 시작했으니, 올해로 개발자 생활이 햇수로 20년째다. 중간에 공백이 조금씩 있었으니 꽉 채운 스무 해는 아니지만, 숫자가 주는 무게는 여전하다. 2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는 사실이 새삼 신기하게 느껴진다.

    ... 더 보기

    품질 높은 프로젝트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

    ... 더 보기

    “품질 높은 프로젝트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F-Lab : 상위 1% 개발자들의 멘토링

    “품질 높은 프로젝트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3D Chart를 소개합니다 (feat. WWDC 2025)

    ... 더 보기

    Bring Swift Charts to the third dimension (feat. WWDC 2025)

    iOYES

    Bring Swift Charts to the third dimension (feat. WWDC 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