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Adnetwork의 정의와 모바일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SKAdNetwork(SKAD)란?
IDFA 사용이 불가한 iOS 내 새로운 생태계 속에서 Apple, 기타 미디어(매체), 서드파티 툴이 연동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표준 규격
SKAdNetwork 란? 애플의 개인정보보호에 중점을 둔 캠페인 측정 방법
IDFA 수집이 불가한 상황에서도, 사용자들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면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방식
SKAdNetwork(SKAD), 어떻게 작동할까?
1) 광고 네트워크(Ad networks) : 광고를 제거하고 앱 설치 및 전환을 보고하는 플랫폼인 광고 네트워크
2) 소스 앱(Source app) : 광고 네트워크의 광고를 표시하는 앱을 소스앱이라 부릅니다.
3) 광고 앱(Advertised apps) : 유저의 설치를 목표로 광고를 진행하는 앱을 광고앱이라 부릅니다.
SKAdNetwork에서 지원하는 어트리뷰션 파라미터
Ad Network ID : 광고를 서빙한 광고 네트워크를 나타내는 고유 식별자
Campaign ID : 캠페인을 나타내는 1과 100 사이의 숫자
Source App ID : 광고가 송출된 퍼블리셔 앱의 App Store ID(iOS 14 이상)
Redownload : 유저가 앱을 재다운로드하고 리인스톨했음을 나타내는 플래그
SKAdNetwork(SKAD) 작동 PROCESS
Install 등의 정보를 매칭하여 어떤 광고를 통해 인스톨이 발생했는지 판단하여 다시 AdNetwork에게 데이터 보내주는 Process
ex.광고 클릭이 등록된 Publisher 또는 AdNetwork 에서 인스톨이 발생하게 되면 -> Network ID, Campaign ID 등등의 데이터가 SKAD로 보내지고 -> 이후 광고 클릭 통해서 인스톨이 발생하면 인스톨 정보와 함께 -> SKAD로 보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