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김영하 작가의 신작이 '밀리의 서재'를 통해서 공개된다. 김영하는 ‘작별 인사’를 밀리의 서재를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먼저 공개하고 5월에 다른 대형출판사를 통해 출간할 예정이다. 그전까지는 이 책을 기존 서점에서 볼 수 없다. 배우 박정민 목소리로 듣는 오디오북도 동시에 공개한다. [이 뉴스를 고른 이유] 1. 포털 시대에도 이런 서비스가 있었다. 네이버가 황석영 작가의 [개밥바라기별], 이동진 작가의 [부메랑 인터뷰]등을 독점 서비스했던 게 거의 10년 전이었다. 2. 그때나 지금이나 동일한 건 콘텐츠는 서비스라는 것이다. 당시 네이버는 서비스 사용자들의 체류시간을 늘리는 게 중요했다. 그래야 광고 영업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밀리의 서재는 유료 구독자를 늘리는 게 중요하다. 실 매출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3. 체류시간을 늘리든 유료 가입자를 늘리든, 핵심은 '코어 콘텐츠, 킬링 콘텐츠'다.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콘텐츠, 퀄리티가 높은 콘텐츠, 압도적인 콘텐츠. 4. 한편 구독모델이 중요해지는 것은 네이버처럼 백화점 식 콘텐츠 모델이 지는 반면, 밀리의 서재처럼 버티컬한 영역의 사업이 힘을 얻으면서라고 본다. 사용자가 접속해서 이것도 보고 저것도 보는 동안 광고를 노출하는 게 아니라, 분명한 목적을 가진 사용자가 자신의 목적에 맞는 콘텐츠를 소비하도록 유도하는 서비스 모델로 전환된 셈.

김영하 작가 신작 '작별 인사' 구독 모델로 선보여

Munhwa

김영하 작가 신작 '작별 인사' 구독 모델로 선보여

2020년 2월 16일 오후 11:23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