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크리에이터 시장 약 122조 원, 앞으로는?]
✔️ 이제 크리에이터가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을 거치지 않고 직접 유료 구독 서비스,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시대가 왔다.
✔️ 크리에이터에게 월 1만 원을 지불하는 열성팬 1,000명만 있으면 월 1,000만 원의 수익이 생기기 때문에 돈을 벌 수 있다.
✔️ 코로나19 이후 잦은 재택근무는 창작 콘텐츠 소비로 이어지고 소셜미디어들이 크리에이터를 적극 지원하면서 온라인 크리에이터의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 2021년 전 세계 크리에이터 시장은 약 122조 원, 크리에이터가 본업인 사람들의 78%가 연 3,000만 원 이상의 이익을 얻고 있다.
✔️ 하지만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부작용으로, 자극적인 콘텐츠로 이용자들을 모으고 돈을 버는 크리에이터와 이를 지원하는 플랫폼들이 논란이 되고 있다.
✔️2021년 비즈니스 분석 플랫폼 ‘CB Insight’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현재 초기 단계이지만 창작 활동 공간에 대한 기업의 투자가 증가해 주목 받고 있다고 한다.
✔️ 또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대형 미디어 기업들이 크리에이터와 팬의 유입을 위해 다양한 수익 모델을 준비하지만 크리에이터는 플랫폼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브랜드가 되고 싶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