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대격변 1,2,3편 종합해서 보기 🧑‍💻] 🏷큐레이터요약 1편) 새벽배송을 앞세워 성장해온 마켓컬리, SSG, 오아시스 마켓 모두 내년을 목표로 상장 준비에 돌입 -위드 코로나 시대에도 성장을 이어나가기 위한 투자 재원 확보가 절실 -성공적인 확장을 위해 외형 확장에 주력; 신석식품 외에 생활용품, 화장품, 가전 등 비식품군 비중을 늘리고 새벽배송 지역 확장, 오픈마켓 도입 및 준비 -SSG닷컴 기업가치 10조/매출 1.3조, 마켓컬리 기업가치 5조-7조/매출 9500억, 오아시스마켓 기업가치 1조, 매출 2400억 2편) 물류 집중 네이버,신세계, 쿠팡, 같은 듯 다른 3사 전략 -국내 이커머스 시장 160조, 2025년 270조원 규모 성장 예상. 그러나 온라인 거래액 1위 네이버(17%), 2위 쿠팡(14%)로 지배적 사업자가 없는 상황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규모인 점유율 30%를 누가 먼저 가져가는지가 관건 -쿠팡은 상장을 통해 얻은 5조원 실탄으로 물류센터 확보에 1조원 쏟는 중, 네이버는 cj대한통운 등 7개 풀필먼트 업체와 합쳐서 통합물류관리 플랫폼 구축, 신세계는 쿠팡처럼 자체 물류센터 확장 -네이버(오픈마켓강자)와 신세계그룹 이마트(신선식품 군 강자)가 손잡고 쿠팡 견제 중. -이마트는 비식품 역량 강화를 위해 이베이코리아 적극 활용. 3편) 요기요, 쿠팡, 배만, 중개->배송 경쟁 -배달시장 점유, 배민(60%), 요기요와 쿠팡이츠가 40%를 절반씩 차지하는 구조. 사실상 쿠팡이츠가 단건배달로 2위 자리 차지. -기존 배달주문 앱의 경우 중개 플랫폼 역할만 했지만, 수요 변화에 따라 배달원까지 공급하는 자체 배송 비중을 키우는게 불가피 -단건배달을 두고 출혈경쟁으로 인해 수익성 악화. 퀵커머스 시장은 골목상권 침해 논란

[이커머스 대격변①] SSG닷컴·컬리·오아시스, 새벽배송 '1호 상장사' 누구?

디지털데일리

[이커머스 대격변①] SSG닷컴·컬리·오아시스, 새벽배송 '1호 상장사' 누구?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11월 7일 오전 6:20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일 잘하는 마케터가 되는 6가지 비결

    십 수년간 마케터들 수백명을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는 마케터의 6가지 비결 "일 잘 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일을 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갈망이죠. 정답은 없지만 가장 빠르게 이를 이루는 방법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이미 앞서 경험하고, 성장하고, 인사이트를 갖게 된 이들로부터 노하우를 가져가는 것이죠. 훔치면 바로 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노하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동안 12년이 넘게 일을 해오며 수많은 마케터들과 일 하고 관찰하고,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 더 보기

     • 

    댓글 3 • 저장 215 • 조회 6,537


    마케터는 어떤 사람들일까?

    마케팅 일은 다른 것과 뭐가 다르지?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 마케팅을 하고 있는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지?🤔 마케팅을 외치는 시대, '마케팅'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하지만 정작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에 대해서는 많이 드러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감독을 알고, 음악을 들으며 가수를 마주하듯이 마케터가 누구인지, 무엇을 잘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담아보려 합니다. ✅ 마케터의 DNA에서 꺼내는 5가지 키워드 1️⃣ 마케터의 민낯 마케터의 민낯. 소위 말해 쌩얼입니다. 마케팅이라는 직... 더 보기

     • 

    댓글 2 • 저장 67 • 조회 2,663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일상을 레퍼런스로 만드는 마케터의 기술

    ... 더 보기

    🤔내가 싫어하는 마케터 ep.2🤔

    "그건 데이터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해야하는거 아닌가?" 직무에 따라서 업무 룰이나 테스크가 세분화되어있는 기업이 과연 많을까? 물론 규모가 큰 기업일 수록 업무 테스크를 세분화하는 곳들이 있다. 하지만 규모가 큰 기업들의 종사자와 작은 기업의 종사자 중 어디에 비중이 높을까? 최근 스타트업에 일을 시작한 신입급 지인이 함께 일하는 마케터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했다.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5~6년차 브랜드마케터였고 현재 스타트업에서 1인 마케터로 근무하는 분이라고 하였다. 그러면서 지인은 한 숨을 쉬었다. - 나 : "왜 그러는데? 뭐 문제가...쫌 있어??" - 지인 : "어...자기랑 맞는 분야의 마케팅이 아니라 그건 못한다고 말하더라..." 말을 들어보니 이러했다. ① 본인은 대기업에서 대행사를 통해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했고, 마케팅 기획만 했다. ② 난 기획자지 마케팅 실무하는 사람이 아니다. ③ 어떻게하는지는 모르겠고 그냥 GA 좀 설치해주세요!(to 프론트개발자) ④ GA에서 데이터보기 복잡합니까. 백오피스에 그래프로 보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매우 쉽게 확인가능한 수치였음...) ⑤ 고객이 ... 더 보기

     • 

    저장 1 • 조회 681


    마케터는 대체 뭘 만드는 사람일까?

    지금의 마케팅이 잘 안되는 이유 마케팅을 해야 하는 사람, 더 나아가 마케터와 함께 일을 하는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할 이야기 마케터는 누구일까? 마케터는 뭘 만드는 사람일까? 마케터는 무엇의 전문가일까? ㅡ 마케팅은 세분화되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쓰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제휴 마케팅 등. 이렇게 봤을 때는 마케팅도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세분화되고 있는 한편으로 그걸 하나로 묶어주는 본질의 정의가 부족하다는 느낌이다. 그럼 이 시대의 마케터는 누구이며, 이들... 더 보기

     • 

    저장 70 • 조회 1,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