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 터치리스 관련 기술 활용 제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가운데 일본 기업들은 최근 “터치리스” 기능을 탑재한 제품의 개발을 빠르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례 1: NEC의 마스크 쓴 채로, 얼굴인증시스템] 얼굴인증 시스템은 인증을 위해서 마스크를 벗어야 한다. NEC는 얼굴의 일부가 가려져도 인증을 할 수 있는 최신 기술을 도입했다. 얼굴이 드러난 부분만 센서로 추출한 후에 원래 얼굴의 모습과 얼마나 유사한지 대조하는 구조이다. 마스크나 선글라스를 쓴 상태의 얼굴 사진을 AI가 심화 학습하기 때문에 사진 데이터가 늘어날 수록 정확도가 올라간다. 실제로 마스크를 쓴 채로 사용할 수 있는 얼굴 인증 시스템 관련 상담이 증가하고 있다. NEC는 우선 사내 실증을 통해 인증의 정밀도를 높인 후에 반년 이내에 다른 회사에도 시스템을 판매할 계획이다. [사례 2 : 후지텍의 버튼 누르지 않는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를 제조하는 대기업인 후지텍 (FUJITEC)은 버튼을 누르지 않고 손을 근처에 갖다 대는 것만으로 가고자 하는 층을 지정할 수 있는 옵션 기능을 더했다. 적외선 센서 기술을 사용한 기술로 위생관리가 엄격한 의료기관이나 제약 공장을 타깃으로 기술을 개발하였는데, 최근 코로나 감염이 확산되면서 다른 일반 빌딩으로도 판로를 확대하려고 한다. [사례 3 : 도시바테크의 테이블에 투영되는 메뉴] 도시바의 자회사 도시바테크는 음식점에서 활용 가능한 신 기술을 개발 중이다. 테이블에 메뉴를 투영하여 먹고 싶은 요리를 가르키면 센서가 감지해 주문한다. 원래는 종이나 태블릿 단말기의 메뉴를 없애고 테이블을 넓게 쓰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하였으나 여러 사람이 메뉴/태블릿 메뉴를 만지는 것을 피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관점에서 최근 주목 받고 있다. ​일본기업들이 속속들이 터치리스 (비접촉) 관련 신제품을 선보이는 것은 센서 관련하여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 센서시장에서 일본기업의 점유율은 50%에 가깝습니다.

コロナで広がる「タッチレス」製品 NECや東芝系

日本経済新聞

コロナで広がる「タッチレス」製品 NECや東芝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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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4월 4일 오후 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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