コロナで広がる「タッチレス」製品 NECや東芝系
日本経済新聞
<코로나 확산, 터치리스 관련 기술 활용 제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가운데 일본 기업들은 최근 “터치리스” 기능을 탑재한 제품의 개발을 빠르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례 1: NEC의 마스크 쓴 채로, 얼굴인증시스템] 얼굴인증 시스템은 인증을 위해서 마스크를 벗어야 한다. NEC는 얼굴의 일부가 가려져도 인증을 할 수 있는 최신 기술을 도입했다. 얼굴이 드러난 부분만 센서로 추출한 후에 원래 얼굴의 모습과 얼마나 유사한지 대조하는 구조이다. 마스크나 선글라스를 쓴 상태의 얼굴 사진을 AI가 심화 학습하기 때문에 사진 데이터가 늘어날 수록 정확도가 올라간다. 실제로 마스크를 쓴 채로 사용할 수 있는 얼굴 인증 시스템 관련 상담이 증가하고 있다. NEC는 우선 사내 실증을 통해 인증의 정밀도를 높인 후에 반년 이내에 다른 회사에도 시스템을 판매할 계획이다. [사례 2 : 후지텍의 버튼 누르지 않는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를 제조하는 대기업인 후지텍 (FUJITEC)은 버튼을 누르지 않고 손을 근처에 갖다 대는 것만으로 가고자 하는 층을 지정할 수 있는 옵션 기능을 더했다. 적외선 센서 기술을 사용한 기술로 위생관리가 엄격한 의료기관이나 제약 공장을 타깃으로 기술을 개발하였는데, 최근 코로나 감염이 확산되면서 다른 일반 빌딩으로도 판로를 확대하려고 한다. [사례 3 : 도시바테크의 테이블에 투영되는 메뉴] 도시바의 자회사 도시바테크는 음식점에서 활용 가능한 신 기술을 개발 중이다. 테이블에 메뉴를 투영하여 먹고 싶은 요리를 가르키면 센서가 감지해 주문한다. 원래는 종이나 태블릿 단말기의 메뉴를 없애고 테이블을 넓게 쓰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하였으나 여러 사람이 메뉴/태블릿 메뉴를 만지는 것을 피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관점에서 최근 주목 받고 있다. 일본기업들이 속속들이 터치리스 (비접촉) 관련 신제품을 선보이는 것은 센서 관련하여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 센서시장에서 일본기업의 점유율은 50%에 가깝습니다.
2020년 4월 4일 오후 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