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콘텐츠 : 순환되는 트래픽 주기 예측 | 커리어리

<잘되는 콘텐츠 : 순환되는 트래픽 주기 예측하기> [개요] 제목 : 해리포터 고인물 래원 (youtu.be/IO-xWnyIVyY) 채널 : Hi래옹 조회수 : 33만 내용 : 해리포터 주문을 읊고 설명하는 래원 [설명] 1. 업로드(10/29) 기준으로 약 1달 동안, 2만 조회수를 기록했던 영상이 두 차례의 상승 곡선을 통해 작성 기준(12/26) 33만 조회수를 기록 11/22~29, 1주일간 8만 조회수가 증가하여 10만 조회수를 달성했다. 이후 하루 간의 상승률이 하락하였으며, 11/30에 급반등하여 2주만에 30만 조회수를 달성한 것이다. 2. '해리 포터' 키워드 트래픽의 순환 주기 구글 트렌드를 통해 '해리 포터'의 검색어 추이를 확인하면 매년 12월에 상승 추세를 보인다. 이는 연말마다 '해리 포터' 혹은 '나홀로 집에'를 시청하는 문화적인 특징과 관련이 있다. 그렇기에 10~11월의 적은 상승률을 보였지만 11월 말부터 트래픽 상승률과 함께 시청자에게 노출이 된 것이다. 3. 채널 내 Shorts 피드 고관여자 증가로 인한 알고리즘의 추천 많은 트래픽이 Shorts 피드에서 발생했으며, 11월에는 제작된 2개의 Shorts 콘텐츠가 15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는 콘텐츠 기반 필터링(Content based filtering)을 통해 이용자가 소비한 '하이래옹' 채널의 Shorts 콘텐츠를 추천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결론] - 흔히 인지하고 있는 순환주기 트래픽 (수능, 크리스마스 등) 이외에 시청자들이 문화적으로 가지는 특성을 관찰하여 증가할 수 있는 키워드 트래픽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 유튜브 Shorts 알고리즘은 채널 단위로 시청자의 조회율과 좋아요를 통해서 추천해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 시청자의 선택권이 제한된 Shorts 환경에서는 알고리즘의 추천이 막대한 영향으로 작용한다. 그렇기에 플랫폼이 제공하는 추천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이를 채널의 방향성에 녹이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2021년 12월 26일 오후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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