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압도적 거인 네이버와 쿠팡.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와 네이버페이를 무기로 이커머스의 길목을 장악했다.
2. 쿠팡은 로켓 배송으로 끝
3. 쓱닷컴은 이베이코리아도 있고, 이마트도 있어서 커보이지 단일 서비스로 분류하면 개별 서비스는 훨씬 작다.
4. 배민과 11번가는....
여기서 주목할 것은 배민의 성장폭. 코로나로 인해 배달이 급증한 지 오래인데, 여전히 성장률이 어마어마하다.
반면, 쓱닷컴은 성장이....없다고 치자.
결국 이커머스 생태계에서 단 하나의 엣지가 없으면 안 된다.
포인트와 스스의 네이버
로켓의 쿠팡
로컬커머스의 배민.
그래서 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