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패 신드롬 (feat. 저성과자를 만드는 | 커리어리

<필패 신드롬 (feat. 저성과자를 만드는 리더)> 오늘은 필패 신드롬에 대한 글을 가져와봤습니다. 필패 신드롬이란, '일을 잘하던 직원도 상사로부터 일을 못한다는 의심을 받게 되면 실제로 무능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예전에도 마이크로매니징에 대한 글을 올린 적이 있는데, 이 필패 신드롬이란 것도 결국 이와 관련이 있단 생각을 했습니다. 결국 팀원의 성장과 능력발휘에 필요한 것은 어느 정도의 신뢰와, 이를 바탕으로 한 권한 위임이 아닐까 싶어요. 단기적으로는 간섭과 감독이 능률을 올리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믿고 지켜보는 것이 서로와 팀 모두에게 좋다는 것을 항상 주지하는게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 "반드시 패한다(必敗)는 이름부터 뭔가 범상치 않은 이 신드롬은 아무리 일을 잘하는 직원이라도 상사로부터 일을 못한다는 의심을 받게 되면 실제로 무능해져 버린다는 현상을 일컫는데요. (...) 부하 직원이 더 잘 되기를 바라는 선한 의도를 가진 리더가 무능한 직원을 만든다고 합니다. 어느 날 문득 부하직원의 능숙치 못한 일처리가 눈에 띄어 도와주고자 하는 마음에 전보다 더 지켜보고, 세부적인 지시를 내리고, 개입하게 됨에 따라 부하직원은 자존심이 상하고 업무 의욕이 저하되는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게 되는 건데요. 단계별로 나누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 어떠한 계기로 상사는 부하직원의 능력을 의심하게 되고, 조금 더 지켜보고자 감독을 강화한다. [2단계] 이를 눈치챈 부하직원은 자존심이 상하고 업무 의욕이 조금씩 떨어진다. [3단계] 그런 부하직원을 본 상사는 더욱더 그 의심을 강화하고, 전보다 더 많은 감독과 개입을 한다. [4단계] 부하는 업무에 소홀해지고 시키는 일만 기계적으로 진행하며, 적대적인 태도로 반발을 하기도 한다. [5단계] 상사는 내 판단이 옳았음을 확신하고, 부하직원은 무능한 사람이 되어버린다." " 필패 신드롬의 반대 개념인 이른바 피그말리온 효과를 통해 평범했던 직원일지라도 상사의 기대를 충족하는 유능한 직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필패 신드롬의 단계를 다음과 같이 바꿔볼 수 있을 겁니다. (*타인의 긍정적인 기대에 영향을 받으면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예측한 그대로 실현되는 경향) ▶ 직원을 유능하게 만드는 5가지 단계 [1단계] 상사가 직원의 능력과 성장 가능성을 믿어준다. [2단계] 직원의 자존심과 업무 의욕은 점점 상승한다. [3단계] 상사는 직원을 더 인정해주고 코칭해준다. [4단계] 직원은 점점 의욕이 상승하고, 업무 성과가 나오며 상사에게 존경과 신뢰를 보낸다. [5단계] 그 직원은 유능한 직원으로 바뀐다."

필패 신드롬 (feat. 저성과자를 만드는 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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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 16일 오후 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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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디자인옵스 - 팀의 API> 저는 얼마 전부터 회사에서 디자인 옵스 조직에서도 겸직으로 활동을 하게 되었는데요. 데브 옵스라는 이름은 들어봤어도, 디자인 옵스라는 이름을 처음 들었기에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인지 스스로도 궁금한 점이 많았습니다. 해외에서는 여러 회사에서 이미 디자인 옵스 조직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 중 Github의 디자인 옵스 조직에 대해 발표한 내용이 있어 번역을 해보았습니다. Figma의 컨퍼런스인 Config 2022에서 진행된 Inayaili León의 ‘DesignOps: The API of design teams’라는 발표인데요.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디자인옵스라는 조직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 - 누군가 나에게 Design Ops가 뭐하는 역할이냐고 묻는다면, ‘디자이너를 위해 필요한 모든 일을 한다. 디자인만 빼고.’라고 답할 것이다. - 혹은 ‘디자이너를 위해 필요하지만 디자이너들이 할 수 없거나, 하지 않을 모든 일들을 한다’고 대답할 것이다. - Design Ops는 풀(glue)과 같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일이 꼬이고, 사람들이 사기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그 때서야 Design Ops가 없다는걸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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