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가 새로운 화폐 (data is the | 커리어리

데이터가 새로운 화폐 (data is the new currency)라고 할 정도로 데이터의 영향력과 중요성이 모든 산업군에서 요구되는 시대에 가장 각광받고 있는 직군중 하나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커리어 패쓰에 대한 매우 인사이트넘치는 글이다. 세콰이어에서 발표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진로에 대한 글. 아래 주로 내용 요약 1. 인트로 최고의 데이터 사이언티스는 영향력 - 제품개발/의사결정과정 등 - 에 초점을 맞추는 사람. 영향력은 크게 네가지 영역에서 늘어난다 - 프로젝트/제품/도메인/회사 2.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다섯가지 중요 기술들 1)문제를 발견하고 구조화하기 (데이터를 통해) 2)기술력 3)분석력 4)통합력 (데이터 통합) 5) 영향력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3. 커리어패쓰 1) 단순실행 (execution) -> 2) Individual contributor -> 3) thought leader -> 4) 도메인 리더 -> 5) 제품 리더 -> 6) 회사 리더 4. 주요 질문 1) 어떻게 커리어가 진화하나? - 영향력이 커질수록. 영향력은 focus area와 surface area 두 부분에서 나타남 2) 무엇을 해야 진화하나? - 한 영역의 전문성 높이기, 더 어려운 문제 풀기, 결과에 초점을 맞추기, A+ 플레이어가 되기 3)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주요 캐릭터는? - 자율성과 오너십 4) 어떤 단계가 필요한가? - 중요한 것은 조직이 배움과 개발에 투자하고 그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는것 (코칭/멘토십도 중요)

Progression Of A Data Scientist

Medium

2020년 4월 29일 오후 11:51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코칭리더십이 주목받고 있다. 최고의 매니저는 코치다. 1. 코칭은 직접 문제해결 (과거의 매니징 방식)과 다르다. "공감의 경청" + "솔직하되 열린 질문"을 바탕으로 상대방을 임파워 (empower)하여 직접문제를 찾고 해결할수 있게 다르다. 2. 매니저로서 코칭을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해 크게 네가지를 이야기한다. 1) 결과 전환: 문제를 이야기할때 "니가 진짜 원하는게 뭐야? 그걸 했을때 너한테 어떤일이 생기지" 이걸 끊임없이 물어들어서 진짜 결과를 이해하고 다양한 옵션들을 생각할수 있게 돕기 2) 선택지 탐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직접 제시하지 않고 "어떤 옵션이 있을까? 다른건? 어떤걸 먼저 해야할까" 라고 질문하여 직접 방법들을 생각할수 있게 돕기 3) 강점을 발견/인정하기: 치어리딩과 비슷. 과거에 보였던 강점을 다시 리마인드하거나 단순한 치어리딩 (잘하고있어)가 아니라 아주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강점이고 잘된것인지를 발견해서 인스파이어 한다 4) 한계를만드는 믿음을 꼬집어내기: 스스로의 한계를 만드는 자기파괴적 생각, 믿음이 있다면 그걸 꼬집어내어 직면하고 넘어서게 돕기 3. 코칭은 하나의 선택지이고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진짜 급하고 중요한 문제에 활용할수 없고, 피드백을 대체할수 없으며, 너무 쥬니어나 업무역량이 부족한 사람에게 사용할순 없다.

The Best Managers Don’t Fix, They Coach — Four Tools to Add to Your Toolkit

Firstround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