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최정윤 마케팅 팀장 인터뷰 요약 발췌
1. 당근마켓 마케팅팀 소개
-당근마켓의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용자에게 당근마켓의 가치를 일관성 있는 메시지로 전달하는 일
-외부적으로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
-잠재 유저에게는 당근마켓을 이용하고 싶은 서비스로 어필
-당근마켓 유저에게는 지속적으로 사용해야하는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
2. 당근마켓에서 고객과 접점하는 방법 고민 내용
-‘어떻게 하면 이용자끼리 더 선한 영향력을 주고받을 수 있을까’
-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 매달 11일 나눔의 날로 지정해 캠페인 진행
- 이용자들이 서로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우리동네,이웃,정이라는 정서적 가치를 전달
3. 지역생활 커뮤니티 마케터의 기획 노하우
- “기획을 할 때 앱 안에서 얻는 이용자 목소리에 관심을 가집니다."
- 앱 리뷰부터 시작해서 CS, 외부적으로도 포털에서 사람들이 당근마켓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살펴봄
-‘나와 당근마켓 중고거래를 할 사람이 누구인지 알아보기 어렵다’는 것이 이용자들이 실제로 거래할 때
고민하는 포인트 중 하나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
4. 당근마켓 기업문화는 ‘자율’과 ‘책임’사람과 지역을 잇겠다는 비전
5.“아이디어 공모부터 최종 아이템 선정까지 모두 이용자 참여로 진행됐던 ‘당근굿즈 오디션’처럼
이용자들과 함께 호흡하는 유저 참여형 캠페인을 다양하게 구상하고, 꾸준히 진행해볼 계획
6. 좋은 마케팅이란 ?
- 좋은 마케팅은 각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연결해 주는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