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전략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포인트> 1. 가격은 수학(혹은 계산)이 아니라, 인식과 판단의 문제. 2.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50달러 와인이 10달러 와인보다 좋을 것이라고 가정함. 다시 말해, 가격은 품질에 대한 '대리 지표'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다는 말임. (물론 아닌 경우도 있음) 3. 고객을 확장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같은 가격대에 여러 입맛에 맞는 제품을 구비하는 것. (애플이 색상별로 제품 출시하는 이유) 4. 또 다른 확장 방법은 여러 가격대의 다양한 버전을 제공하는 것. (애플이 여러 라인업을 동시에 출시하는 이유) 5. 아무리 많은 조사를 하고, 아무리 많은 데이터를 봐도,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 지는 절대 확신할 수 없음. 6. 따라서 고객들이 자신만의 패키지를 구성할 수 있게 하면, (판매를 하면서도) 가격 및 제품군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7. 고객은 (많은 경우) 합리적으로 혹은 계산적으로 행동하지 않음. 그래서 고객이 합리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가격을 정하면 기대와 어긋나는 경우를 자주 만나게 됨. 8. 특히 고객은 '아주 짧은 시간'에 구매를 결정하기 때문에, 복잡하게 생각하도록 만들기 보다는, 자신이 내린 판단이 옳다고 느끼도록 하는 것이 훨씬 쉬운 방법임. 9. (심지어) 같은 구두이라도, 캐주얼 복장을 한 모델이 착용했을 때, 서류 가방에 슈트를 입은 모델이 착용했을 때보다 더 싸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음. 10. 반대로 '무료이고 쉬워요'를 너무 강조하면, 사람들은 오히려 '기능 없는 싼티 나는 제품'으로 인식하기도 함. 11. 고객을 더 쉽게 설득하기 위해선 미끼 상품(기준점)을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임. 미끼 상품은 다른 상품을 더 좋아 보이게 만드는 효과가 있음.

Sequoia의 제품 가격 결정 가이드 | Geek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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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5월 10일 오전 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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