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d의 창립멤버 중 하나인 케빈 켈리가 68세 생일을 맞이하여 68가지 충고를 내놓았습니다. 구구절절한 충고보다 이런 짧은 아포리즘 형태의 충고가 더 마음에 와닿을 때가 있어요. 제게도 몇 가지 공감가는 내용들이 있었습니다.
"열정적인 것은 IQ 25의 가치가 있습니다."
- 자신의 능력치를 부스팅할 수 있는 치트키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액션'을 잘하는 것만으로도 매력치가 상승합니다. 지적인 능력을 높이고 싶다면 뭔가를 열정적으로 하는 것이 실제로도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전문가(Pro)는 실수로부터 우아하게 회복할 방법을 아는 아마추어일 뿐입니다."
- 프로와 아마추어의 가장 큰 차이는 그 능력으로 돈을 벌 수 있는지 아닌지라고 생각해요. 특정 스킬셋으로 [꾸준히] 돈을 벌려면 실수에서 빨리 회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고가 되지 말고, 유일한 사람이 되세요."
- 경쟁에서 언제나 이길 수는 없는 것 같아요. (쉬운 일은 아니지만) 경쟁 자체를 안해도 되는 곳으로 가는 곳이 궁극적으로 이기는 법일지도 모릅니다.
"생략한 것이 예술이 됩니다."
- 구체적인 예 없이 설명하기 좀 힘들겠지만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 중에는 [뭔가를 더 하지 않음]이라는 것이 있는 것 같아요. 발표하지 않은 슬라이드도 발표한 슬라이드 만큼이나 쓰임이 있습니다.
"항상 데드라인을 요구하세요. 데드라인은 관계없거나 평범한 것들을 제거합니다. 데드라인이 "완벽하게" 만들지 못하게 방해해주니까, "다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다른 것이 좋습니다."
- 개인적으로 모든 결과물은 '마감일'이 만들어준다고 믿습니다.
" 잘 들을 수 있는 것은 초능력입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의 말을 들을 때, 그 사람이 더 말할 게 없을 때까지 "더 없어?"라고 물어보세요."
- 저도 모든 이야기를 다 들었다고 생각했을 때 한번 더 물어보는 것에서 상대의 진심을 듣게 된 경험이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