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거래액은 작년 동기대비 56% 증가, 네이버 페이 거래액 46% 증가, 결제액은 5조8000억원 규모로 32% 증가. 가격비교로 출발해 안전결제 > 수수료없는 스토어 제공 > 네이버페이와의 시너지 > 앞으로 추가적립 멤버십, 브랜드스토어, 라이브커머스, 풀필먼트 제휴, AI기반 개인화까지 갈 예정.
다른것 보다 쇼핑쿼리, 즉 온라인쇼핑의 게이트웨이로써의 장악력이 모든것의 시작! 검색품질에 큰 타격을 받지않는한 쉽게 무너질수 없는 경쟁력. 이베이코리아(지마켓, 옥션) 쿠팡도 한 때 네이버쇼핑에서 자사 DB를 뺏었으나 결국 재입점. 장기적으로 네이버가 스토어팜(지금의 스마트스토어)을 키워온것도 대형 오픈마켓이 갑자기 검색DB에서 빠져도 유사한 판매자들이 계속 남아서 검색품질을 버텨줄 수 있도록 대비한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