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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소한 마케팅 용어 3가지로 쉽게 기억하기 마케팅 성과를 리뷰하는 회의에서 생소한 용어가 나와서 모르는데 아는 척 고개를 끄덕이면서 속으로 당황한 경우가 있는가? 마케팅에서 데이터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시작하면서 마케팅 관련 지표들이 많이 생겨났다. 위에서 언급한 지표는 일부이고 그 외 마케터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지표들이 굉장히 많다. 처음 그로스 마케팅을 접하는 사람들이라면 지표만 보고 질려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지표 리스트를 보고 공부를 열심히 하기 위해서 차례로 외우는 건 영어 공부를 한다고 영어 사전을 펴 놓고 하나씩 차례로 단어를 외우는 것과 다를 게 없다. 마케팅도 비지니스의 일부이고 비지니스에 중요한 3가지는 고객, 매출, 비용이다. 단언컨대 이 세가지를 벗어난 지표는 없거나 몰라도 된다. 유저(고객)관련 지표는 노출(impression), 클릭(Click), 전환(Conversion), 월간활성사용자수(MAU) 등 보통 광고나 서비스에 어떤 상호작용 단계에 있는지를 말해준다. 매출관련 지표는 고객생애가치(LTV), 유저당평균매출(ARPU), 월간순환매출(MRR) 등으로 보통 유저 당 매출을 얼마나 발생시키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비용지표는 획득단가(CPA), 리드단가(CPL), 고객획득단가(CAC), 클릭당단가(CPC) 등으로 고객을 특정행동을 하게 만드는데 비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지막으로 이 세가지 지표들 간에 비율을 계산하거나 성장률을 나타내는 비율지표가 있는데 전환률(CVR or CR), 클릭률(CTR)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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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5월 23일 오전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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