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 대하여 : (가칭)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 (도서관마다 명칭이 다를 수 있음 ex. 비대면 정회원가입 등) 도서관의 2가지 형태가 회원이 있다. - 준회원 - 정회원 (비회원 제외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준회원은 홈페이지 로그인 및 도서관 프로그램정도만 이용할 수 있다. 책은 빌릴 수 없다. (도서관마다 정책이 다르기때문에 확인 필요) 정회원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책을 대출을 할 수 있으며 도내관 내 시설이용 등 대다수 도서관 기능 이용이 가능하다. 둘에 차이는 정회원이 되면 회원번호가 부여된다. 즉, 대출할 수 있는 번호가 있으니 책을 빌릴 수 있는 권한이 생기는 것이다. ● 어떻게 하면 준회원에서 정회원으로 될 수 있을까? 자신을 인증하면 된다. (보통 거주지 확인을 위한 인증) 방법은 두 가지인데, 1) 도서관 직접 방문 2) 홈페이지 '비대면 온라인 정회원 가입' 프로세스 진행 1. 도서관에 방문해 신분증 등을 통해 자신을 인증. 여기서 조건이 있는데, 자기 '구' 사람이거나, 자기 '시' 또는 '도' 사람이라는 것을 확인해야 한다. (이 또한 도서관 정책마다 다르니 확인 필요) 2. 홈페이지에서 프로세스 진행. 자신의 주민번호를 넣고 도서관 정회원 조건에 부합하면 승인 완료된다. ● 비대면 온라인 정회원 가입은 어떻게 정회원 조건을 확인할까? 정부 API를 활용한다. 행정정보공통이용시스템이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이곳에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 신청가이드'가 있다. 이 정부 API를 통해 자신의 주소(거주지)를 확인하여 정회원 조건이 부합할 경우 승인해주는 것이다.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 구성도 이미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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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8월 2일 오전 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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