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자를 위한 노션, 옵시디언(Obsidian)을 소개합니다.

- 마크다운 노트앱 옵시디언이 노션을 대체할 수 있을까요? --- 최근에 유튜브를 둘러보다가 우연히 제목에 이끌려 보게 된 영상입니다. 개발자를 위한 노트앱인데, 노션과 대적할만한 소프트웨어라니? 그렇지 않아도 글을 자주 쓰는 저로서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옵시디언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마크다운 파일에 최적화된 VSCode" 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깔끔한 테마부터 시작해 마크다운에 최적화된 다양한 기능들(로우 텍스트, 미리보기 모드 토글, LaTeX 등의 수식 지원, Vim 모드 등등...), 뛰어난 연동성, 간단한 마이그레이션, 다양한 서드 파티 플러그인 지원이 가능했습니다. 특히 서드파티 플러그인 중에서는 마크다운의 메타 데이터를 저장하는 프론트매터(frontmatter)를 SQL 쿼리하듯이 뽑아낼 수 있는 기능도 있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또한 옵시디언 관련 설정이 작업 디렉토리 별로 저장되기 때문에 Git과도 잘 호환된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물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만큼 초보자가 입문하는 것이 쉽지 않아보입니다만, 개발 생태계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한 번쯤 써볼만한 애플리케이션인 듯 합니다. 저도 방금 깔아서 경험해보고 있어요!

찐 개발자를 위한 대박 노트앱을 찾았습니다. "옵시디언 (Obsidian)" (feat. 노션이랑 맞짱 가능?)

www.youtube.com

찐 개발자를 위한 대박 노트앱을 찾았습니다. "옵시디언 (Obsidian)" (feat. 노션이랑 맞짱 가능?)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8월 10일 오전 6:52

 • 

저장 27조회 2,615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