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라이브 μ½”λ”© ν…ŒμŠ€νŠΈ μ‹€μ „ 5단계 κ°€μ΄λ“œ> 라이브 μ½”λ”© ν…ŒμŠ€νŠΈλŠ” 개발자 λ©΄μ ‘μ˜ κ½ƒμž…λ‹ˆλ‹€. 기술 λ©΄μ ‘μ—μ„œ κ°€μž₯ ν”ν•˜κ²Œ λ³Ό 수 μžˆλŠ” λ°©μ‹μ΄μ§€λ§Œ, λ™μ‹œμ— κ°€μž₯ μ–΄λ €μš΄ 방식이기도 ν•˜μ£ . 라이브 μ½”λ”© ν…ŒμŠ€νŠΈμ— λ‚˜μ˜€λŠ” μ•Œκ³ λ¦¬μ¦˜ λ¬Έμ œλŠ” κ·Έλƒ₯ ν˜Όμžμ„œ μ½”λ”©ν•˜κΈ°λ„ νž˜λ“ λ°, 짧은 μ œν•œ μ‹œκ°„ 내에 ν’€μ–΄μ•Ό ν•œλ‹€λŠ” μ••λ°•κ³Ό 면접관이 μ§€μΌœλ³΄κ³  μžˆλ‹€λŠ” λΆ€λ‹΄κΉŒμ§€ λ”ν•΄μ§€λ‹ˆ μ–΄λ €μšΈ μˆ˜λ°–μ—μš”. 이번 κΈ€μ—μ„œλŠ” 라이브 μ½”λ”© ν…ŒμŠ€νŠΈ μ‹€μ „μ—μ„œ μ΅œλŒ€ν•œμ˜ 효과λ₯Ό λ‚΄λŠ” 5단계 κ°€μ΄λ“œλ₯Ό κ³΅μœ λ“œλ¦½λ‹ˆλ‹€! 1οΈβƒ£Β λ¬Έμ œ μ •ν™•νžˆ μ΄ν•΄ν•˜κΈ° 라이브 μ½”λ”© ν…ŒμŠ€νŠΈλŠ” λ©΄μ ‘κ΄€μ˜ 문제 기술둜 μ‹œμž‘λ©λ‹ˆλ‹€. μ΄λ•Œ 문제λ₯Ό μ •ν™•ν•˜κ²Œ μ΄ν•΄ν•˜λŠ” 것이 μ€‘μš”ν•©λ‹ˆλ‹€. λ§Œμ•½ 문제λ₯Ό 잘λͺ» μ΄ν•΄ν•˜κ³  μ½”λ“œλ₯Ό μž‘μ„±ν•˜κΈ° μ‹œμž‘ν•˜λ©΄, μƒλ‹Ήνžˆ λ§Žμ€ μ‹œκ°„μ„ λ‚­λΉ„ν•˜κ²Œ 될 μˆ˜λ„ μžˆμŠ΅λ‹ˆλ‹€. 문제 λ‚΄μš© 쀑 이해가 가지 μ•ŠλŠ” 뢀뢄이 μžˆλ‹€λ©΄ λΆ€μ—°μ„€λͺ…을 μš”μ²­ν•˜κ³ , μ§ˆλ¬Έμ„ 톡해 문제 풀기에 ν•„μš”ν•œ 정보λ₯Ό 미리 μ •ν™•ν•˜κ²Œ νŒŒμ•…ν•˜μ„Έμš”. 이 λ‹¨κ³„μ—μ„œ ν•  수 μžˆλŠ” 질문 예제: - μž…λ ₯κ°’ νƒ€μž…μ€ λ¬΄μ—‡μΈκ°€μš”? - 좜λ ₯κ°’ νƒ€μž…μ€ λ¬΄μ—‡μΈκ°€μš”? - μž…λ ₯κ°’μ˜ λ²”μœ„λŠ” μ–΄λ–»κ²Œ λ˜λ‚˜μš”? - μž…λ ₯κ°’ Xλ₯Ό λ„£μœΌλ©΄ 좜λ ₯κ°’ Yκ°€ λ‚˜μ˜€λŠ” 게 λ§žλ‚˜μš”? 2οΈβƒ£Β κ΅¬ν˜„ 방식 κ³„νšν•˜κΈ° 문제λ₯Ό 보고 λ‚˜μ„œ λ– μ˜€λ₯΄λŠ” κ΅¬ν˜„ 방식에 λŒ€ν•΄ λ©΄μ ‘κ΄€κ³Ό ν•¨κ»˜ μƒμ˜ν•˜μ„Έμš”. β€œμ΄λŸ° 자료 ꡬ쑰λ₯Ό μ‚¬μš©ν•΄ μ΄λ ‡κ²Œ ν’€λ©΄ 쒋을 것 같닀”라고 ν•˜λ‚˜μ˜ μ ‘κ·Ό 방식을 μ œμ‹œν•˜κ³ , λ©΄μ ‘κ΄€μ˜ ν”Όλ“œλ°±μ„ λ“€μ–΄λ³΄λŠ” κ²λ‹ˆλ‹€.Β μ—¬λŸ¬ 방식이 생각났닀면 두 개 μ΄μƒμ˜ μ˜΅μ…˜μ„ μ–˜κΈ°ν•΄λ³΄λŠ” 것도 쒋은 λ°©λ²•μž…λ‹ˆλ‹€. ν˜Ήμ€ μ•„μ˜ˆ λ– μ˜€λ₯΄λŠ” 방식이 μ—†λ‹€λ©΄ 브루트 포슀(brute force)λ‘œλΌλ„ μ‹œμž‘ν•΄ λ³Ό 수 μžˆμŠ΅λ‹ˆλ‹€. μ½”λ“œλ₯Ό μž‘μ„±ν•˜κΈ° μ „ κ΅¬ν˜„ 방식을 κ³„νšν•˜λŠ” 단계λ₯Ό 거치면 이런 점이 μ’‹μŠ΅λ‹ˆλ‹€. - 졜적의 κ΅¬ν˜„ 방식을 생각해낼 μ‹œκ°„μ„ 벌 수 μžˆμŠ΅λ‹ˆλ‹€. - μ ‘κ·Ό 방식이 μ•„μ˜ˆ ν‹€λ¦° 경우 면접관이 힌트λ₯Ό 주기도 ν•©λ‹ˆλ‹€. - 미리 κ΅¬ν˜„ 방식을 κ³„νšν•΄ λ†“μ•˜κΈ° λ•Œλ¬Έμ— μ½”λ“œλ₯Ό μž‘μ„±ν•  λ•ŒλŠ” μ½”λ“œμ—λ§Œ μ§‘μ€‘ν•˜λ©΄ λ©λ‹ˆλ‹€. 3οΈβƒ£Β μ½”λ“œ μž‘μ„±ν•˜κΈ° λ“œλ””μ–΄ μ½”λ“œλ₯Ό μž‘μ„±ν•  μ°¨λ‘€μž…λ‹ˆλ‹€. μ½”λ“œλ₯Ό μž‘μ„±ν•  λ•ŒλŠ” 두 가지λ₯Ό κΌ­ κΈ°μ–΅ν•΄μ•Ό ν•©λ‹ˆλ‹€. 첫째, λ©΄μ ‘κ΄€μ—κ²Œ μ„€λͺ…ν•˜λ©΄μ„œ μ½”λ”©ν•˜κΈ°. μ½”λ“œλ₯Ό μ“Έ λ•ŒλŠ” λ©΄μ ‘κ΄€κ³Ό λŠμž„μ—†μ΄ μ†Œν†΅ν•΄μ•Ό ν•©λ‹ˆλ‹€. 면접관이 라이브 μ½”λ”© ν…ŒμŠ€νŠΈμ—μ„œ 보고자 ν•˜λŠ” 것은 μ§€μ›μžκ°€ 주어진 문제λ₯Ό μ½”λ“œλ‘œ κ΅¬ν˜„ν•˜κΈ°κΉŒμ§€ 생각을 λ°œμ „μ‹œμΌœ λ‚˜κ°€κ³  μ†Œν†΅ν•˜λŠ” κ·Έ λͺ¨λ“  κ³Όμ •μž…λ‹ˆλ‹€. λ”°λΌμ„œ 문제λ₯Ό ν‘ΈλŠ” 과정을 면접관이 ν™•μ‹€νžˆ 이해할 수 μžˆλ„λ‘ 계속 μ„€λͺ…ν•˜λ©΄μ„œ μ½”λ“œλ₯Ό 써 λ‚˜κ°€μ•Ό ν•©λ‹ˆλ‹€.Β λ§ν•˜λ©΄μ„œ μ½”λ”©ν•˜κΈ°λž€ μ‰¬μš΄ 일이 μ•„λ‹ˆκΈ° λ•Œλ¬Έμ—, 혼자 문제λ₯Ό ν’€ λ•Œλ„ μ„€λͺ…ν•˜λŠ” μ—°μŠ΅μ„ ν•΄λ³΄μ‹œλŠ” κ±Έ μΆ”μ²œλ“œλ¦½λ‹ˆλ‹€. λˆ„κ΅°κ°€μ™€ ν•¨κ»˜ λͺ¨μ˜ 면접을 λ³Ό 수 μžˆλŠ” κΈ°νšŒκ°€ μžˆλ‹€λ©΄ 더 μ’‹μŠ΅λ‹ˆλ‹€. λ‘˜μ§Έ, 클린 μ½”λ“œ μž‘μ„±ν•˜κΈ°. λ©΄μ ‘μ—μ„œ 읽기 쉽고 완성도 높은 클린 μ½”λ“œλ₯Ό μž‘μ„±ν•˜λŠ” 것은 ꡉμž₯히 μ€‘μš”ν•©λ‹ˆλ‹€. 그런데 μ œν•œ μ‹œκ°„ 내에 문제λ₯Ό ν‘ΈλŠ” 것에 μ§‘μ€‘ν•˜λŠλΌ 이 뢀뢄을 λ†“μΉ˜λŠ” μ§€μ›μžκ°€ 생각보닀 λ§ŽμŠ΅λ‹ˆλ‹€. λ©΄μ ‘κ΄€ μž…μž₯μ—μ„œλŠ” μ§€μ›μžκ°€ 아무리 문제λ₯Ό λΉ λ₯΄κ²Œ 풀어도 μ½”λ“œλ₯Ό μ•Œμ•„λ³΄κΈ° μ–΄λ ΅κ²Œ μ—‰λ§μœΌλ‘œ μž‘μ„±ν•œλ‹€λ©΄ 쒋은 점수λ₯Ό 쀄 수 μ—†μŠ΅λ‹ˆλ‹€. μ‹œκ°„μ΄ λΆ€μ‘±ν•˜λ‹€κ³  ν•΄μ„œΒ μ½”λ“œμ˜ 퀄리티λ₯Ό λ†“μΉ˜μ§€λŠ” λ§ˆμ„Έμš”.Β μ‹€λ¬΄μ—μ„œ μ“°λŠ” μˆ˜μ€€μœΌλ‘œ, μ•„λ‹ˆ 그보닀 더 정성을 λ“€μ—¬μ„œ μ½”λ“œλ₯Ό μž‘μ„±ν•˜μ…”μ•Ό ν•©λ‹ˆλ‹€. λ³€μˆ˜λͺ…κ³Ό ν•¨μˆ˜λͺ…은 의미λ₯Ό 잘 μ „λ‹¬ν•˜λ„λ‘ λͺ…λͺ…ν•˜κ³ , λ³΅μž‘ν•œ ν•¨μˆ˜λŠ” μž‘κ²Œ μͺΌκ°œμ„œ μ½”λ“œμ˜ 가독성과 완성도λ₯Ό λ†’μ΄μ„Έμš”. 4οΈβƒ£Β μ½”λ“œ κ²€μ¦ν•˜κΈ° μ½”λ“œλ₯Ό λ‹€ μž‘μ„±ν–ˆλ‹€λ©΄, λ‹€μ‹œ ν•œλ²ˆ 읽어보고 ν˜Ήμ‹œ μ˜€νƒˆμžλ‚˜ λ²„κ·ΈλŠ” μ—†λŠ”μ§€ 꼼꼼히 검증해 λ³΄μ„Έμš”. μ‹€μˆ˜ν•œ 뢀뢄이 μ—†λ‹€λ©΄ ν…ŒμŠ€νŠΈλ‘œ λ„˜μ–΄κ°€λ©΄ λ©λ‹ˆλ‹€.Β λ©΄μ ‘ ν™˜κ²½μ— 따라 ν…ŒμŠ€νŠΈλ₯Ό 돌렀볼 수 μžˆλŠ” 툴이 κ°–μΆ°μ Έ μžˆλ‹€λ©΄ 직접 ν…ŒμŠ€νŠΈ μ½”λ“œλ₯Ό μž‘μ„±ν•΄μ„œ 싀행해보고, 그렇지 μ•Šλ‹€λ©΄ λ¨Έλ¦Ώμ†μœΌλ‘œ ν…ŒμŠ€νŠΈλ₯Ό λŒλ €λ³Έλ‹€κ³  μƒκ°ν•˜κ³  ν•œ 쀄 ν•œ 쀄 μ„€λͺ…ν•˜λ©΄μ„œ 결괏값을 검증해 λ³΄μ„Έμš”. 보톡 면접관이 ν•œλ‘ 개의 ν…ŒμŠ€νŠΈ 예제λ₯Ό μ œκ³΅ν•˜λŠ”λ°, κ·Έ 외에도 엣지 μΌ€μ΄μŠ€(edge case)λ₯Ό 컀버할 수 μžˆλŠ” ν…ŒμŠ€νŠΈλ₯Ό μΆ”κ°€λ‘œ λ§Œλ“€μ–΄μ„œ λŒλ €λ³΄μ„Έμš”. 5οΈβƒ£Β μ½”λ“œ λΆ„μ„ν•˜κΈ° μž‘μ„±ν•œ μ½”λ“œμ˜ νš¨μœ¨μ„±μ„ 뢄석할 μ°¨λ‘€μž…λ‹ˆλ‹€.Β μ½”λ“œμ˜ μ‹œκ°„ 및 곡간 λ³΅μž‘λ„λ₯Ό λΉ…μ˜€ ν‘œκΈ°λ²•μœΌλ‘œ 뢄석해 λ³΄μ„Έμš”. 그리고 λΆ„μ„ν•œ ν›„μ—λŠ” μ½”λ“œλ₯Ό 더 효율적으둜 μ΅œμ ν™”ν•  방법은 μ—†λŠ”μ§€, λ¦¬νŽ™ν† λ§ ν•˜κ³  싢은 뢀뢄은 μ—†λŠ”μ§€ μ‚΄νŽ΄λ³΄μ„Έμš”.Β λ§Œμ•½ μ½”λ“œλ₯Ό κ³ μΉ  μ‹œκ°„μ΄ λΆ€μ‘±ν•˜λ‹€λ©΄, β€œμ‹œκ°„μ΄ 더 주어진닀면 μ΄λ ‡κ²Œ κ°œμ„ ν•˜κ³  싢닀”라고 말둜 μ–˜κΈ°ν•˜μ…”λ„ μ’‹μŠ΅λ‹ˆλ‹€. κΌ­ μ½”λ“œλ‘œ μž‘μ„±ν•˜μ§€ μ•Šλ”λΌλ„ 이런 아이디어가 μžˆλ‹€λŠ” κ±Έ λ³΄μ—¬μ£ΌλŠ” 게 μ€‘μš”ν•˜λ‹ˆκΉŒμš”. πŸ“”Β ν•¨κ»˜ 읽어보면 쒋은 κΈ€ - μ½”λ”© ν…ŒμŠ€νŠΈλ₯Ό μœ„ν•΄ κΌ­ 곡뢀해야 ν•  이둠: https://careerly.co.kr/comments/66531 - μ½”λ”© ν…ŒμŠ€νŠΈμ— μ™„λ²½ν•˜κ²Œ λŒ€λΉ„ν•˜κΈ° μœ„ν•΄ ν•΄μ•Ό ν•  6가지: https://careerly.co.kr/comments/66559 πŸ“£Β μ½”λ”© ν…ŒμŠ€νŠΈ λŒ€λΉ„ κ³Όμ • μ•ˆλ‚΄ μ΄λ²ˆμ— ν”„λ‘œκ·Έλž˜λ¨ΈμŠ€μ—μ„œ μ½”λ”© ν…ŒμŠ€νŠΈ λŒ€λΉ„λ₯Ό μœ„ν•œ <고득점 Kit 문제 μ™„μ£Όν•˜κΈ°(Java)> μ½”λ“œλ¦¬λ·° μŠ€ν„°λ””λ₯Ό μ§„ν–‰ν•˜κ²Œ λ˜μ—ˆμŠ΅λ‹ˆλ‹€. 4μ£Όκ°„ ν•¨κ»˜ ν”„λ‘œκ·Έλž˜λ¨ΈμŠ€ 고득점 Kitλ₯Ό μ™„μ£Όν•΄ λ³΄μ•„μš”!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14676 μœ„ λ‚΄μš©μ€ μ €μ˜ 브런치 κΈ€ <라이브 μ½”λ”© ν…ŒμŠ€νŠΈ μ‹€μ „ 5단계 κ°€μ΄λ“œ>λ₯Ό μ •λ¦¬ν•œ λ‚΄μš©μž…λ‹ˆλ‹€.

라이브 μ½”λ”© ν…ŒμŠ€νŠΈ μ‹€μ „ 5단계 κ°€μ΄λ“œ

brunch

라이브 μ½”λ”© ν…ŒμŠ€νŠΈ μ‹€μ „ 5단계 κ°€μ΄λ“œ

2022λ…„ 9μ›” 6일 μ˜€μ „ 7:24

Β β€’Β 

μ €μž₯ 156 β€’ 쑰회 10,111

λŒ“κΈ€ 0

μ£Όκ°„ 인기 TOP 10

μ§€λ‚œμ£Ό μ»€λ¦¬μ–΄λ¦¬μ—μ„œ 인기 있던 κ²Œμ‹œλ¬Όμ΄μ—μš”!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