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직무에서 HR이 많아서 HR까진 익숙하실텐데요,
HR은 Human Resource로 인적자원을 뜻해요 ☺️
조직원에 대한 운영/관리를 체계화하고, 세부 분류하기 위해 HRM과 HRD로 나눈 것인데요❗️
💡 HRM(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로 기업(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인적 자원을 확보 및 배치하고, 평가,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의 성과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미래의 인적자원을 계획하고, 개발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HRM 직무는 올바른 인력을 올바른 직무에 배치하여 조직의 인력을 효율적이게 활용할 수 있는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HRM 업무의 대부분이 인력관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HRM은 인력관리 이외에도 승진 시스템, 성과제도 등 인사에 필요한 제도를 기획 및 실행하고, 임금, 보상 및 복리후생, 노무 등을 설계하는 업무도 진행합니다.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로,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과 개인의 역량을 개발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즉, 각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이전 보다 높이기 위해 기술, 태도, 역량, 행동 등 직무별, 직급별로 필요한 인재개발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역량을 개선 및 개발, 혁신함으로써 개인은 물론 기업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HRD는 인재개발교육을 하기에 앞서 직무 기술서 분석 업무을 통해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업무를 통해 직급별, 직무별로 진행해야할 교육의 수준과 콘텐츠 등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최근 많은 기업의 HRD에서 교육 기능 이외에도 신뢰를 기반으로한 강한 조직을 만들 수 있도록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HRM과 HRD는 공통적으로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공통된 목표로 기업의 인적자원을 다루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HRM은 인적 자원을 관리 및 감독을 하는 역할을 하고 있고, HRD는 직원 개발에 더 중점을 둔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점이 HRM과 HRD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시프티의 'HRM vs HRD 차이점, 무엇이 다를까?'를 참고했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