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Rust 언어를 주목하세요.

Rust라는 언어의 움직임이 심상치않네요. 약간 C++/C#쪽 언어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Rust가 Modern Lang으로 배우셔야할 언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2021년에 어느정도 움직임은 있었는데 2022년 하반기에 들면서 많이 부스팅되는 느낌입니다. Rust는 StackOverflow에서 가장 사랑받는 언어로 뽑혔었으며, 가비지 컬렉터 없이 메모리를 관리하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이고 빠릅니다. 또한 Rust에서 소개되었던 소유권 모델은 현재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에 들어가고 있는 중이죠. 최근 러스트 언어에 대한 소식을 공유드립니다. 저도 다시 문서를 열어봐야겠어요. <러스트 언어 소식> 1️⃣ 최근 MS에 새로운 Azure CTO가 더이상 MS에 새로운 프로젝트에서 C/C++을 쓰지않고, Rust를 사용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2022.9/20) -> https://www.theregister.com/2022/09/20/rust_microsoft_c/ 2️⃣ Unreal Engine 5에서 사용 가능한 Unreal-Rust가 처음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아직 상용게임엔 사용할 수 없겠지만, 최근 발전 속도를 보면 근시일내에 적용하는 프로덕트가 나오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2022.09.04) -> https://maikklein.github.io/unreal-rust-1/ 3️⃣ Linux 6.1에 러스트가 들어갈 예정입니다. 리눅스의 창시자인 리누스토발즈는 한 인터뷰에서 리눅스 커널 메인테이너 서밋에서 러스트 확장 관련 토론이 있었고, Clang과 같은 컴파일러에서도 러스트가 잘 지원되고 있어 병합을 추진하기로 결론을 내렸다고 합니다. (2022.09) -> https://www.zdnet.com/article/linus-torvalds-rust-will-go-into-linux-6-1/ 4️⃣ 최근 Meta에서 Rust를 새로운 서버-사이드 언어로 선정했습니다. 특히 성능이 중요한 백엔드에선 C++과 Rust 특히, CLI에서도 Rust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2022.07.27) -> https://engineering.fb.com/2022/07/27/developer-tools/programming-languages-endorsed-for-server-side-use-at-meta/ <우리는?> 자 그럼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물론 Rust라는 언어와 거리가 좀 멀리 계신분들도 있고, 호기심이 있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놀랍게도 러스트는 문서나 한글 강의가 꽤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도 오늘부터 가이드북 시작합니다!!ㅋㅋㅋㅋ [러스트 공식 가이드 북(KR)] - https://rinthel.github.io/rust-lang-book-ko/ [MS 러스트 강의] - https://learn.microsoft.com/ko-kr/training/browse/?terms=Rust [한국 러스트 사용자 그룹] - https://rust-kr.org/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9월 24일 오후 3:54

 • 

저장 265조회 19,986

댓글 10

  • 전 언리얼에서 러스트를 상용화[배포] 할 것이라 생각치 않습니다. 게임엔진이 생각보다 복잡하고 바꾸기도 힘들고 rust와 다른 언어들간의 호흡도 봐야 될텐데 바꾸기 쉽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파이썬도 나온다한지 벌써 몇년이 지났는지 모르겠네요. 새로운 엔진을 만드는게 더 빠르지 않을까? 아마 게임개발 하시는 분들은 공감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들에 대해서는 Rust를 활용할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NC에서 만들었던 JS 브릿지인 UnrealJS도 실제로 UI 프레임워크로 많은 곳에서 사용한다고 들었거든요. 당장은 상용화에 사용되지 않더라도 UnrealRust도 궤도에 오른다면 Rust의 다양한 도구들이 엔진 뿐 아니라 게임 개발에 도움이 될거라곤 생각하고있어요. 실제로 로블록스같은 플랫폼의 경우 유저들이 플러그인을 자주 만드는데, Rojo라던가 Wally 같은 개발 도구를 Rust로 만들고 있어서 이런 식으로 먼저 확장되지 않을까 싶네요!

  • https://youtu.be/ZRUFelab85c 1:35:00정도부터 10분정도 보시면 새로운 관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ㅋㅋㅋ 주말에 라이브방송하시길래 좀 들었었는데 재밋는 관점이였어요!!

  • 코틀린-자바 처럼 c계열이랑 rust랑 혼용 가능할까요? 안된다면 한국에서는 fa쪽 hw제어쪽에서 많이쓰이는 c계열은 대체제가 없어보이네요

    혼용은 시작할수도 있을 것 같은데.. 빠른시일내에 대체되긴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코틀린도 결국 Java를 대체한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레가시들은 결국 Java를 써야하는걸로 알고 있거든요. 좀 긴 동행이 따르지 않을까 싶어요 !

    혼용 가능합니다. rust 커뮤니티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 Iot 임베디드가 c를 안쓰는날이.. 오겠죠? ㅋㅋㅋㅋ

  • 저는 모든 프로그램이 러스트로 통합될거라고 봅니다. 자동차, 인공위성, 무기시스템 안정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분야면 일정시점에 러스트 변환 사업이 진행될것입니다. 그리고 전자정부프레임워크도 java spring 에서 rust로 변경될 것입니다. 아이들 파이선 가르키지 말고 rust 가르키세요. Js도 deno 에서 러스트 도입하면서 성능 이슈 해결하는거 보면 프론트도 webassembly 도입하면서 rust로 전환될것입니다. 지금까지는 2d만 상대해오니까 메모리 관리언어 없이도 버텼는데 비전프로나 글래스 디바이스 시대가 열리면 느린건 버티지 못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