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제품 비즈니스와 무엇이 다른가> 1. (다른 비즈니스도 그렇겠지만) 커뮤니티 비즈니스에선 '수치'만큼이나 '가치'가 중요합니다. 2. 다시 말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느냐'만큼이나 커뮤니티가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있느냐도 중요합니다. 3. 흔히 제품이나 마케팅을 할 때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줄 것이냐(value or why)'는 굉장히 중요한 질문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프로덕트 형태의 비즈니스에선, 사업자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죠. 4. 반면,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다릅니다. 커뮤니티에서는 유저들이 스스로 가치를 알아서 만들고 그렇게 만들어진 가치들이 하나의 생태계를 이룹니다. 5. 따라서 커뮤니티가 더 좋은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선, 일방적인 가치 제공뿐 아니라, 스스로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잘 모으고, 그들 사이에 일어나는 많은 일들을 빠르고 효과적이고 투명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6. 그리고 일부는 리워드 시스템으로 만들어서 커뮤니티의 가치를 올리는 행동하는 하는 멤버들에게 즉각적인 보상이 가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기본 요소 = 효과적이고 투명한 오퍼레이션 + 생태계 설계)

커뮤니티의 가치는 누가 만드나

Brunch Story

커뮤니티의 가치는 누가 만드나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7월 5일 오전 12:45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