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리드/시니어 개발자 되는 법

연봉이 상위 10%인 시니어 개발자로 승진하는 법을 15년 경력 아마존 수석 엔지니어가 알려주는 영상이 있어서 보고 내용 정리해서 올립니다. 📌 영상 내용 정리 👇 시니어 직급이 대해서 빅테크의 시니어 개발자 연봉은 상위 10%이며, 아마존의 시니어 엔지니어는 다른 회사의 스태프 엔지니어(Staff Engineer) 또는 테크 리더와 직급이 같을 수도 있다. (영상에서 시니어 직급 범위도 언급하는데 생략) 👇 시니어 승진이 까다로운 이유 회사는 시니어 승진을 까다롭게 본다. 그 이유는 리더십과 스킬을 갖추지 못한 사람을 승진시켰다가 시니어급 성과를 내지 못하면 다시 이전 직급으로 강등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해고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회사는 정식으로 시니어로 승진시키기 전에 시니어급 역량을 발휘하고 성과를 꾸준히 내는 사람을 시니어 엔지니어로 승진시켜 준다. 👇 시니어 엔지니어와 관리자의 차이 시니어 직급은 리더십 포지션이다. 리더가 관리자가 될 수 있지만 관리자는 리더가 될 수 없다. 운영상 문제가 생겼을 때 리더는 기술을 파고들고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팀에게 제공해야 한다. 반면에 관리자는 문제를 빠르게 알아채고, 우선순위를 지정해야 하고, 큰 문제를 해결 가능한 작은 문제로 나눈 다음 엔지니어에게 업무를 나눠야 한다. 👇 시니어급 역량을 갖춘 엔지니어는? 시니어 엔지니어가 되려면 자기 의견을 잘 표현할 줄 알아야 하고 아무 의견이 아닌 도움 되는 의견을 표현해야 한다. 모르는 사람과 미팅에 참여하면 미팅 시작 때는 누가 시니어 엔지니어인지 모른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누가 시니어인지 눈에 보인다. 회의 중에 지속적으로 좋은 의견을 내고 시니어급 통찰력을 보여주는 사람이 있다. 바로 그 사람이 시니어 엔지니어 역량을 갖춘 사람이다. 👇 코드를 잘 쓰면 시니어가 될 수 있는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는 “시니어가 되려면 코드만 잘 쓰면 되는 거 아닌가?”라는 것이다. 코드를 잘 쓰는 것은 기본으로 깔려있고, 기술 전문가가 되었다고 무조건 시니어 엔지니어가 되는 건 아니다. 👇 시니어에게 필요한 스킬 시니어에게 필요한 것은 리더가 되는 것과 장기적인 비전을 볼 줄 아는 것이다. 장기적인 비전의 업무를 찾아내는 건 시간이 많이 걸린다. 설계를 깊게 살펴보는 데 충분한 시간을 갖자. 워라밸을 포기하고 밤낮으로 일하고 주말까지 반납하면서 시간을 투자할 수도 있지만 이런 방식의 시간 투자는 길게 유지할 수 없다. 업무 시간 내에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찾도록 하자. 잘 살펴보면 “나만 할 수 있는“ 업무가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내가 하고 다른 업무는 다른 엔지니어가 맡도록 하자. 다른 엔지니어가 성장하도록 돕는 것 또한 시니어 엔지니어의 책임이다. 👉 정리하자면👈 1. 깊은 기술 전문 지식을 갖고 성과내기 2. 기술 리더십 발휘하기 3. 깊게 파고드는 데 시간 투자하기 4. 주니어/중급 엔지니어/다른 엔지니어 성장시키기 📌 덧붙여서 영상 첫 부분에 언급된 점 중 한 가지 유의할 것은 “아직 시니어가 되려면 한참 멀어서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필요한 점을 미리 알아두면 시니어 역량을 기르는데 도움 되는 스킬을 빨리 습득하게 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같이 따라오게 됩니다. 시니어가 되려면 기술 스킬 외에 소프트 스킬(기술 외 대화 스킬 등등)도 아주 중요합니다. 소프트 스킬은 책으로 공부해서 습득할 수 있는 게 아니어서 미리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자기 계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수석 엔지니어의 정확한 연봉, 세율, 세후 실수령액 + 세금 보고서 https://careerly.co.kr/comments/72449 개발자 멘토에게 들은 뼈때리는 조언들 + 무료 템플릿 https://careerly.co.kr/comments/67097

Three Things Preventing Your Promotion to Senior Engineer (from a Principal at Amazon)

YouTube

Three Things Preventing Your Promotion to Senior Engineer (from a Principal at Amazon)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2월 18일 오후 8:42

 • 

저장 112조회 7,201

댓글 2

  • 리더십에 관한 통찰이 담긴 글 감사합니다.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아래와 같아요. 1. 시니어를 강등시킬 수 없기 때문에 해고할 수밖에 없다. 2.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 3. 지속적으로 좋은 의견을 내는 사람 4. 밤낮으로 일하고 주말까지 반납하면서 시간을 투자해도 된다.

    @호잇 정리 감사합니다 마지막부분은 투자 해도 안된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