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ers, own your feedback Fabricio Teixeira (Designer @UX Collective) ☕️ 아티클 요약 피드백은 우리의 디자인을 강력하게 만듭니다. 디자인 리뷰 세션이 제대로 작동하면 우리는 실수를 예측할 수 있고 팀 간의 컨센서스를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된 영역에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도 방지할 수 있는데요. 저자는 6가지 상황을 예로 들면서 디자이너가 피드백을 어떠한 태도로 핸들링 해야 하는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 모두가 내 디자인에 대해 의견이 있어요. 👏 나는 유능한 사람들과 일하고 있어요. - 좋은 피드백은 비즈니스 목표를 검토하고 기술적으로 실행 가능성을 향상시킨다. - 피드백을 피하지 말고, 신뢰를 바탕으로 훌륭한 피드백을 요청하자. 🚫 이 피드백은 현재로서 너무 의도적이에요. 👏 우리는 리뷰 세션을 갖기 전에 더 준비를 했어야 했다. - 일부의 디자인 리뷰 세션은 우리가 발표할 내용보다 동료들의 기대치와 더 관련이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예상되는 피드백과 함께 전체 타임라인에서 어디쯤에 와있는지 설명하면 좋다. 🚫 왜 개발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야 하죠? 👏 일찍 개발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다행이다. - 디자이너로서 우리의 목표는 원래 구상했던 디자인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에 있다. 그러므로 개발자와 긴밀하게 협업하면서 원래 디자인이 갖고 있던 의도를 잘 살리는 것이 목표 달성에 열쇠가 된다. 🚫 이 피드백은 말이 안 돼요. 👏 피드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선 후속 질문이 필요하다. - 가능한 한 질문을 통해 프로젝트의 목표, 사용자의 니즈를 연결 지어보자. 개인적인 취향에서 시작된 피드백을 거를 수 있다. e.g. - 우리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나? - 무엇이 당신의 염려를 만들고 있나? -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나? - 왜 '이 넓은 여백'이 문제가 되나요? 🚫 나는 이 피드백을 좀 더 빨리 받았어야 했다. 👏 나는 진행 상황을 더 자주 공유했어야 했다. - 만약 피드백을 너무 늦게 받았다는 생각이 든다면, 업무의 진행 상황을 더 자주 공유하고 보다 적절한 사람에게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는 신호일 수 있다. 🚫 내일까지 이 피드백을 어떻게 반영하죠? 👏 오늘 받은 피드백의 우선순위를 정합시다. - 모두가 동의하지 않는 피드백은 거르기 - 모순되거나 feature brief에 어긋나는 피드백은 따로 표시해놓기 - 더 많은 고민과 데이터, 이해관계자의 추가 개입을 요구하는 피드백은 완전히 구체화될 때까지 홀딩 하기 - PM과 함께 피드백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작업 순서 정하기 - 한 번에 다뤄져야 하는 피드백들을 따로 정리해서 시간 절약하기. ✍️큐레이터의 코멘트 9년째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지만 디자인 리뷰 세션이 다가올 때면 늘 긴장이 됩니다. 예상치 못한 피드백을 받게 되진 않을지, 중요한 부분을 놓친 것은 아닌지 걱정이 앞서는데요. 하지만 우리가 받은 피드백의 진의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제품에 반영하는 일련의 과정은 우리가 혼자서 디자인 솔루션을 탐색했던 시간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저자의 말처럼 견고한 실력을 갖춘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면 동료들을 최고의 무기라고 신뢰하고 피드백을 온전히 흡수할 수 있어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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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7월 18일 오전 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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