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이어서 데이터 분석가가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3가지 마인드셋(Mindset)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여기서 마인드셋(Mindset)은 하나의 가치관 또는 사고 방식이라고 이해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성장하는 데이터 분석가는
1. 분석적 사고(Analytical mindset)
2. 문제-해결 논리(Problem-solving logic)
3.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onal skill)
이 3가지를 갖추어야 합니다.
그럼 마지막, 의사소통 능력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요?
[3] 의사소통
데이터 분석가는
의미가 분명하지 않은 데이터를
의미가 분명한 인사이트로 바꾸는 탐험가입니다.
기업이 나아가야할 미래의 방향,
평소에 놓치고 있던 고객의 행동 패턴,
여러 공정 과정에서 발견되는 이상현상,
그리고 그 외에도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을 찾아내어 수면위로 끄집어 올리죠.
그렇지만 데이터 분석의 가장 큰 장애물이 하나 남아 있습니다.
내가 공들여서 찾아낸 데이터 분석의 결과물은
다른 사람들의 눈에
1. 크게 중요하지 않거나
2. 의미가 분명하지 않거나
3. 또는 이해할수 없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이죠.
이 과정에서 좌절하는 데이터 분석가들이 많이 생깁니다.
저 역시 과거에 이 과정을 심하게 겪고 번아웃이 온 적이 있으니까요.
그러면 어떻게 이 과정을 극복해야할까요?
먼저 데이터 분석가는 기술자들과 비기술자들의 연결 고리를 만드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기술자들에게는 비즈니스에 필요한 기술적인 부분을 설명하고
비즈니스 고객들에게는 비즈니스 분석을 통해 알게 된 핵심내용을 정리해서 전달합니다.
또 데이터 분석가는 데이터 시각화나 분석 보고서와 같은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 데이터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팀 페리스(Tim Ferriss)의 ‘타이탄의 도구’라는 책에는 이런 문구가 나옵니다.
“좋은 이야기는 언제나 뛰어난 스프레드시트를 이긴다.”
이 이야기는 데이터 분석가의 핵심을 찌르는 말입니다. 항상 현상을 바라보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설득할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죠.
의사 소통 능력은
1. 상대방을 고려한 의사소통 방법을 선택할 것 (기술자 vs 비즈니스 고객)
2. 숫자에 머물지 않고 좋은 스토리를 만들것
이 두가지를 기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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