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자의 글쓰기 시리즈 [💢 우리가 아닌 | 커리어리

✍ 기획자의 글쓰기 시리즈 [💢 우리가 아닌,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하기] (👀간단 요약) 📌 노출 화면에 표시한다는 말인데, 업무할 땐 자주 쓰이지만 사용자에겐 어색한 말이다. ✓ (기존사례) 모바일 VIEW 검색결과에 모먼트가 노출됩니다. ✓ (바꿔보면) 이제 모바일 VIEW 검색결과에서 모먼트가 보입니다. ✓ (바꿔보면) 모바일 VIEW 검색 결과에서 모먼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바꿔보면) 모바일 VIEW 검색 결과에서 모먼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영역 화면 안의 특정 부분을 가리키는 말인데, ~영역에 노출됩니다 와 같은 형태로 쓰인다. ✓ (바꿔보면) 해당 영역의 성격에 맞춰 메뉴, 화면 등으로 순화하는게 좋다. 📌 좌상단, 우상단, 최상단 직관적인 말이긴 하지만, 딱딱하기도 하고 업무용으로 더 어울리는 표현이다. ✓ (바꿔보면) 왼쪽 위, 오른쪽 위 등으로 순화할 수 있다. 📌 고도화 역시 업무상 자주 쓰이는 표현인데 사용자, 고객을 대상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에도 종종 보인다. ✓ (바꿔보면) 기능 개선, 기능 강화, 새로운 기능 등으로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 📌 이슈 ✓ (기존사례) IE 프로세스 이슈로 실행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하여 주세요. ✓ (바꿔보면) 사용자에게 이슈란 어떤 의미로 다가올까? 굳이 이런 표현을 써야할까? (👋중요한 이유가 뭔가요?) 위의 표현들을 보면, 대부분 업무상 필요한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쓰이는 표현들이 많아요. 예를 들어 와이어프레임 제작 시, 화면에 대한 설명을 입력할 때 "기능 고도화를 위한~"이라는 표현을 쓴다거나, "최상단에 위치 또는 배치 또는 출력"등을 적는 등으로 말이죠. 풀어쓰는 것 보다 명확한 표현을 쓰는 것이 상호간 이해가 빠르기에, 내부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문제는! 이 표현이 그대로 사용자에게 이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이와 같은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화면 제작 시, 기획자부터 '문구'와 '표현'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와이어프레임을 모두 작성한 뒤 수정하려고 하거나, QA 등을 진행할 때 수정하려고 하면 일정 등에 치여 우선순위가 밀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사용자에게 자주 보여지는 문구나 표현 정도는 기획단에서부터 실제 사용자가 볼 내용이라는 판단하에 우선순위를 높여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디자인 시스템 정도의 가이드가 아니더라도 내부에서 텍스트 가이드라인 정도를 함께 만들어 공유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요!

해당 UI는 좌상단에 노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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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7월 19일 오후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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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자의 글쓰기 시리즈 [📝 UX 기획 3년차가 느낀 UX 라이팅의 중요성] (👀간단 요약) 📌 UX 라이팅을 신경 써야 하는 이유 ✓ 프로젝트에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업무를 꼽자면, 문구(텍스트) 수정 ✓ 유의사항 같이 사용자에게 분명히 고지해야 하는 설명문을 다듬어달라는 요청 ✓ 잘 만든 UI지만 깊은 고민을 거치지 않은 문구로 이루어지지 않은 서비스는 대중의 신뢰를 잃기 쉽다고 생각 ✓ 스스로 기획한 메시지가 기업의 서비스를 대변하게 되는 순간 사용자 입장에서 그것은 기업의 목소리 📌 행동 유도 버튼(Call-to-action, CTA) ✓ 사용자의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CTA는 UX 라이팅 중 목표 달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 ✓ 짧고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클릭한 후 발생할 것에 대해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 날짜 표기 방식 ✓ 이벤트, 안내, 공지, 배송 등 거의 모든 서비스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 일정 안내와 날짜는 표기 규칙이 중요 ✓ 월/일/요일을 모두 표기하는 날짜 정보는 다음 형식 중 어떤 표기 규칙을 적용할지 정해야 ✓ 글자 수 제한, 콘텐츠 종류, 메시지 톤 앤 매너 등을 고려해서 정해진 규칙을 통일하는 것이 좋음 ✓ 서비스 내에 날짜 표기가 여러 버전이거나 그 규칙이 다르면 일정 정보에 대한 신뢰가 깨질 수 있기 때문 ✓ 연도가 들어가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공통 규칙에 따라 표기 ✓ 글자 수 제한 같은 돌발 이슈가 생기는 경우가 있으니 예외 상황에 대한 규칙까지 정해 놓는 것이 중요 📌 날짜 표기 방식 예시 ✓ 03월 01일 화요일 → 한 자리 숫자일 경우 앞에 0을 붙여 한글로 모두 표기 ✓ 4월 9일 화요일 → 0을 표시하지 않고 월, 일, 요일을 한글로 표기한 케이스 ✓ - 4/9(화) → 0을 표시하지 않고 부호로 월, 일을 표기한 케이스 📌 시간 표기 방식 ✓ 시간 표기는 24시간 표기법과 12시간 표기법 ✓ 24시간 표기법은 오전/오후, AM/PM, 낮/밤, 새벽/아침/점심/저녁 등을 기재하지 않아도 되지만 직관적이지 않음 ✓ 12시간 표기법과 비교해봤을 때 22시보단 오후 10시가 더 쉽게 이해 ✓ 특히 24시, 밤 12시, 0시, 00시, 자정 등 날짜가 바뀌는 시점에 맞물려 있는 시간 표기는 더욱 혼란 ✓ 사용자의 이해를 쉽게 해 주기 위해 12시간 표기법, 오전과 오후로 구분해 사용하는 것이 유저 친화적 📌 시간 표기 방식 예시 ✓ 3/1(화) 밤 11시 59분을 지나 끝나는 12시를 의미할 경우 ✓ 3/1(화) 자정까지 ✓ 3/1(화) 밤 12시까지 ✓ 3/1(화) 24시까지 ✓ 3/1(화) 자정을 지나 시작하는 0시를 의미할 경우 ✓ 3/1(화) 0시부터 ✓ 2/28(화) 자정부터 ✓ ‘자정’의 사전 의미는 ‘밤 열두 시’. ‘자정 12시’라 표기할 경우, 같은 의미가 중복 📌 성공/실패 알림 ✓ 어떤 작업이 완료되었거나 작업을 완료하는 중에 문제가 발생했음을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용도 ✓ 결제 내역에 오류가 생겼다면 해당 오류에 대해 반드시 알려줘야 혼란을 방지하고 다시 결제를 하도록 유도해야 ✓ 실패에 대한 알림에는 사용자가 쉽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는 정보가 포함되어야 📌 UX 라이터의 주요 자격 요건 ✓ 작문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야 ✓ 제품 관리자, 기획자, 엔지니어, 마케터 및 관련 담당자들과 원활하게 협력할 수 있어야 ✓ 실제 사용자 측면에서 고객을 대변하는 사람이 되어야지 ✓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여정 전반을 이해하며 그들을 설득하는 텍스트를 작성해야 ✓ 복잡한 내용도 최대한 짧고 의미가 명확하게 전달되도록 작성할 수 있어야 ✓ 자사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지식, 이용하는 사용자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 사용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어떻게 목소리 톤을 적용해야 할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해야 (💌함께 읽어보세요!) ✓ UI에서 날짜, 시간 표기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 https://news.publy.co/comments/13984 ✓ 오류메시지 작성 방법 : https://careerly.co.kr/comments/52477

UX 기획 3년차가 느낀 UX 라이팅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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