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속도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백엔드가 없는 상황에서 ffmpeg를 돌리는 경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특히나 ffmpeg은 미디어데이터를 다루다보니 더 느린감이 있습니다. 또한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는 작업이 많아 ui 블로킹도 일어나고 시간이 오래걸려 ux에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이런 작업은 전통적으로 백엔드에서 처리하고 프론트에 작업된 결과물을 전달하는게 주요 구현방법이었으나, 최근에는 웹어셈블리와 웹워커의 조합으로 ffmpeg를 더 빠르게 돌릴수있는 환경이 생겼습니다. ffmpeg wasm, web worker라는 키워드로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제가 쓴 블로그인데, 유저의 브라우저에서 wav > mp3변환을 위에 말씀드린 기술조합으로 개선한 경험을 정리한 글이에요. https://all-dev-kang.tistory.com/m/entry/Nextjs-%EB%B6%84%EB%A6%AC%EB%90%9C-%EC%9D%8C%EC%9B%90%EC%9D%84-%EB%8B%A4%EC%8B%9C-%ED%95%98%EB%82%98%EB%A1%9C-Web-Assembly-web-wor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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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7일 오후 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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