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저 경험에서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론을 정리해주신 글이 있어 공유합니다.
📃 유저스토리
• 유저스토리란?
- "누가 무엇을 왜" 페르소나 관점의 가상의 한 문장
- 한 문장으로 '행동하고 이익을 얻는 사람',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 '행동함으로써 얻는 부가가치'를 나타냄
• *유저스토리 쓰는 법
- "[누군가]로서, 나는 [무엇]의 이익을 얻기 위해 [이런 행동]을 하고 싶다."
• 유저스토리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 비교적 단순해 만드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음
- 애자일 프로젝트에서 유용한 협업 도구의 역할을 함
- 사용자가 제품 사용 과정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볼 수 있음
- 디자이너는 각각의 문장에 대한 해결 아이디어를 더 명확하게 생각해볼 수 있음
- 모든 이해 관계자 참여 시, 사용자 목표 중심의 팀 통합과 사용자 관점으로 디자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줌
🧭 사용자 여정 지도(User Journey Map)
• 사용자 여정 지도란?
- 사용자가 특정 목표를 달성할 때 겪는 일련의 경험
- 마케팅에서는 '고객 여정 지도'라는 개념
• 사용자 여정 지도와 CX(Customer Experience)
- 고객의 전반적인 경험을 살펴보는 CX와 함께 알려짐
- 경험 : 사용자가 일정 기간 동안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품을 사용하면서 겪는 행동, 감정, 인식, 기분
- 여정 지도의 경험은 제품과의 상호작용에서 겪는 긍정/부정 경험을 모두 포함
• 사용자 여정 지도 작성 유의사항
- 반드시 해당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으로부터 직접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해야 함(ex. 페르소나, 시나리오)
- 페르소나가 여러개일 경우 서로 다른 여정을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여러 장의 지도를 그려야 함
• 사용자 여정 지도 작성 과정
1) 사용자가 목표 달성을 위한 모든 작업들 나열
2) 사용자가 다음 주요 작업으로 넘어가기 전 수행해야 할 모든 액션 설명
3) 작업에서 작업으로 이동할 때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감정을 기술
4) 감정을 모두 작성한 후 사용자 경험 개선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부분 함께 작성
• 사용자 여정 지도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 사용자 경험의 전체적인 모습을 조망해 보여줌
- 팀이 운영이나 시스템 관리보다 실제 제품 이용 상황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줌
💭Insight
프로덕트를 기획할 때 화면 설계서나 스토리보드 전에 사용자 관점에서 생각을 해 보는게 중요합니다.
사실 저도 '유저 스토리'나 '사용자 여정 지도'를 따로 작성하지 않고 기획을 하곤 했는데요. 여러 프로젝트가 겹쳐서 바빠지다 보면,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는게 목적이 되는 기획이 아니라 빠르게 쳐내는게 목적이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유저 스토리'와 '사용자 여정 지도'가 있으면 기획, 디자인, 개발팀이 함께 조금 더 목표지향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수 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목표와 행동을 생각하고 사용자의 경험 과정을 기록 해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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