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전략은 정해진 시장에서 경쟁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다루기에 경영전략(=전사전략)과는 구별된다. 경영 전략은 어떤 사업을 할지에 대한 고민이고, 사업 전략은 어떻게 이겨야할지에 대한 고민이라고 할 수 있다. 담당 조직의 관점에서는 전사 전략 조직에서 주로 경영 전략을 다루며, 중요도에 따라서는 사업 전략까지 수립 및 관리한다. 다만, 사업 전략의 경우, 사업 환경의 변화가 빠르고 전략-실행-피드백-수정의 타임라인이 짧아지고 있기 때문에 실행 조직에서 직접 수립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여전히 그 중요도에 따라서는 전사 전략 조직과의 긴밀한 협업을 요한다.
참고로 필자는 전사 전략 조직, 사업 실행 조직 모두에서 사업 전략 수립을 담당한 경험이 있으며, 어느 계층에서 사업 전략을 수행하는 것이 더 적절한지에 대한 고민도 해본 적이 있다. 결론은 회사 상황, 비즈니스 환경에 따라 다르고 정답은 없더라.
본 글에서는 ‘사업 전략’ 수립에 있어서 User Research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