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매장을 갔는데 너무 비싸서 한 번 놀라고, 최근 발표한 실적에 놀라고
이래저래 놀란 김에 곧 서비스 한 개가 업그레이드 돼서 한 번 엮어봤어요. 나이키가 글로벌 1위인 이유. 아주 굳건하게 모든 경쟁업체를 제치고 단순한 스포츠 브랜드 차원을 넘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와 마찬가지로 혁신의 상징이 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써봤어요.
워낙 유명한 브랜드 마케팅, 스토리텔링 같은 얘기는 거의 없고 나이키의 독보적 1위 비결을 공급망 관리와 연관시켜봤어요.
[참고]
나이키가 최근 발표한 2023년 회계연도 3분기 실적 (2022년 12월~2023년 2월)
주요 사업 실적 (최근 버전)
• 전체 매출: 매출: 123.9억 달러 (전년 대비 +14%)
• 북미 +27%, 유럽 및 중동 +17%, 중국 -8% , 아시아 태평양 및 중남미 +10%
• 디지털 매출: +24%
• 당기순이익: 12.4억 달러 (전년 대비 -11%)
• 희석 주당 순이익: 0.79 달러 (시장 기대치 대비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