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튜토리얼 지옥"라는 말씀이 참 공감이 되네요 😂
요즘에는 프론트앤드 쪽 기술이 백앤드 못지 않게 다양해지고 복잡해졌기 때문에 보셔야 할 튜토리얼이 끝이 없어서 지쳐가시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웹개발 백엔드를 지망하시고 취업용 프로젝트를 만들고 계신다고 하셨는데요.
그러면 굳이 그렇게 많은 프런트앤드 기술을 배우시는데 시간을 쓰실 필요가 있을까요?
결국은 만드신 백앤드 API를 호출하기 위한 간단한 클라이언트가 필요하신 게 아닌가요?
그렇다면 복잡한 프런트앤드 프레임워크나 특별한 라이브러리 없이도 웹의 기본 기술인 HTML, CSS, JavaScript만으로도 충분히 구현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fecth()` 함수만 잘 활용하셔도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아서 관련 내용을 블로그 포스팅을 공유드릴께요 https://www.daleseo.com/js-window-fetch/
그리고 마지막에 백엔드 배포 관련 기술은 사용만 해보았고 문제가 생기면 처리하지 못할 것 같다고 하셨는데요.
백엔드를 지망하고 계시다면 오히려 프런트앤드 쪽 보다는 이 부분에 더 신경을 쓰시는 게 좋지 않을까요?
나중에 백엔드 개발 팀에 들어가시면 프런트앤드는 잘 못하셔도 크게 지장이 없겠지만 백앤드 쪽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을 잘 못하시다면 문제의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