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가 될 수 없는 개발자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요?
관련 글 읽고 정리하면서 제 생각도 함께 올립니다.
1️⃣ 수동적인 사람
수동적인 개발자는 다른 사람과 팀원이 되어 함께 일할 수 있는 스킬이 부족하다.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결국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한다.
2️⃣ 변화를 거절하는 사람
새로운 일에 도전하지 않고 하던 일만 하고 변화를 싫어하는 사람은 성장하지 않는다.
3️⃣ ‘Ownership’이 없는 사람
많은 개발자가 본인 직무 외에 더 많은 일을 떠맡아서 하기도 한다. 반대로 일부러 책임을 회피하고 일을 떠맡아서 하지 않으면 성과를 잘 내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나중에 다른 사람들이 눈치채기 시작하고, 결국 성장하지 못하고 오랫동안 주니어로 남게 된다.
4️⃣ 불평, 불만 많은 사람
‘일이 너무 많다’ 또는 ‘일이 없어 지루하다’ 등 늘 불평하고 다른 사람과 싸우면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뛰어난 개발자는 불평만 하지 않고 스스로 한계를 극복할 줄 알고, 남에게 미루지 않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줄 안다.
5️⃣ 기본적인 예의가 없는 사람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지 않거나 회의 시간에 늘 늦거나 기본적인 예의가 없는 사람은 성장하지 않는다.
📌 덧붙여서
크게 보면 개발자에게도 소프트 스킬은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긍정적인 사고와 다양한 일을 맡고 스스로 해낼 수 있는 리더쉽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다만 ’소프트 스킬‘만으로 시니어 개발자가 될 수 없지만, 좋은 시니어 개발자가 되려면 ‘소프트 스킬‘도 기술 스킬과 함께 필요한 것 같습니다.
👉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시니어가 될 수 없는 주니어 개발자의 특징을 공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