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행동의 패턴화

이번에 좋은 책을 읽을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 책 덕분에 '커리어리'라는 새로운 SNS도 알게 되었습니다. 책의 제목은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는 이유"로 책을 꼼꼼히 읽은 후 블로그에 서평을 작성하면서 저자가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 한번 곱씹어 보기로 했습니다. 바로 '고객의 행동은 패턴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고객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 '고객 인터뷰'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때 인터뷰 질문지를 규격화 하는 것이 필수인데 이러한 작업으로 고객들의 답변에 대한 분석이 용이해진다는 거죠. 이를 통해 유의미한 분석 데이터를 만들어낼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의 단기적인 관점에서 매뉴얼화를 고려해야 하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시스템으로 구축해야 한다는 것도 눈여겨볼 대목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국제표준화기구 (ISO)에서도 깊이 다루고 있는 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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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월 29일 오전 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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