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없는 성장은 없다.

1️⃣ 관련 링크 [11화 회고 없는 성장은 없다](https://brunch.co.kr/@hsjcompany/10) 2️⃣ 아티클 세 줄 요약 💡 회고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봅니다. 3️⃣ 아티클 정리 1. 내가 세운 목표를 평가하는 회고 - 연초(분기초)에 세운 목표치를 몇% 달성하였는가? - 만일 높은(71~100%) 달성률을 기록했다면, 목표를 너무 낮게 잡은 것은 아닌가? 달성한 목표를 수정한다면 무엇을 바꿔야 하는가? -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의 기여 요인은 무엇인가? -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성공을 가로막은 것은 무엇인가? - 무엇을 개선한다면, 더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가? - 스스로 평가하는 성과는 어떠한가? 지난해(분기) 대비 얼마나 성장하였는가? - 이번 교훈을 통해 내년(다음 분기)에는 무엇을 바꿔야 하는가? 2. 주기적으로 나를 돌아보는 회고 - 월간/주간 회고 등 주기적으로 **3Fs(Fact, Feeling, Finding)를 정리해야 한다.** - 예를 들어, 내가 지난주에 최근 모바일 앱 시장 트렌드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하기로 했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데스크 리서치 → 전문가 인터뷰 → 각종 분석 자료 취합 → 리포트 작성” 의 순서로 일을 하게 되는데, 각 업무는 Fact에 해당한다. - 그리고 각 단계의 업무에서 내가 느낀 감정(Feeling)을 써본다. 데스크 리서치는 신나게 했는데, 전문가 인터뷰를 할 때 당황한 기억이 있다면 이에 대해서 솔직하게 써본다. - 그다음에는, 내가 당황한 이유가 준비를 잘 못해서인지, 낯선 사람과 이야기하는 게 불편해서 그런지, 전문가분이 제대로 된 의견을 주지 못해서 그런 건지 등 여러 원인에 대해서 찾는다(Finding). - 그리고 3Fs에 2Fs(Future, Feedback)를 추가하여 회고 - 원인이 내가 인터뷰 준비를 잘 못한 것이라면, 다음번엔 어떻게 미리 준비하는 프로세스를 만들지 어떤 질문들을 준비했어야 했는지를 정리해본다(Future). - 그리고 실제 그다음 전문가 인터뷰를 했을 때 어떤 결과를 냈는지 정리해서 내가 개선하려고 했던 내용이 잘 반영되었는지 확인한다(Feedback). 3.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회고 - 문제 상황: 8월 보디빌딩 대회를 준비하는 데, 몸이 커지지 않는다. - 내가 운동하는 과정에서 유지해야 될 활동(Keep)과 개선해야 될 사항(Problem)을 작성한다 - 내가 작성한 Keep, Problem을 비슷한 내용으로 그룹핑해본다. - 유지해야 될 활동은 어떻게 해서 잘하고 있었는지 정리한다. - 개선해야 될 사항(Problem)은 어떻게 개선할지(Try) 작성한다. - 개선활동을 어떻게 검증할지(Feedback) 작성한다. 4️⃣ 러닝 포인트 및 업무 적용 가능 사례 - 상반기를 회고하고 더 나은 하반기를 준비해보아요

11화 회고 없는 성장은 없다

Brunch Story

11화 회고 없는 성장은 없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6월 29일 오전 2:44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애플을 구한 건 스티브 잡스의 '두 번째 버전'이었다 >

    1. 20대의 스티브 잡스가 했던 행동과 50대에 그가 보여주었던 효율적인 리더십을 혼동하면 안 된다.

    ... 더 보기

    하나부터 열까지 리더가 상세히 설명해 주기를 바라는 구성원이 있습니다. 반대로 큰 얼개만 듣고 나머지는 자율적으로 하고 싶어 하는 경우도 있죠. 회식에 참여하는 것을 너무나 힘겨워 하는 구성원이 있는 반면, 동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가까워지는 것을 원하는 구성원도 있습니다.

    ... 더 보기

    다양한 구성원을 하나로 모으고 싶다면 - 리더가 가져야 할 모순

    네이버 블로그 | HSG 휴먼솔루션그룹

    다양한 구성원을 하나로 모으고 싶다면 - 리더가 가져야 할 모순

    ‘경영의 신’이란 칭호를 받은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경영자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을 ‘인간에 대한 이해’라고 했다. 경영의 진짜 핵심을 찌른 이야기다. 경영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사람을 움직여 가치를 창조하는 업(業)’이다.

    ... 더 보기

    [경영의 맥] 성공하는 CEO의 조건은 '인간에 대한 이해'

    한국경제

    [경영의 맥] 성공하는 CEO의 조건은 '인간에 대한 이해'

    < 음악 산업의 미래는 음반이 아니라 '굿즈'다 >

    1. 굿즈 사업의 미래는 밝아 보인다.

    ... 더 보기

    “To jobs that pay the rent! 집세 내주는 직장을 위해!”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에 나온 대사다. 저널리스트를 꿈꾸는 대학 졸업생인 주인공. 하지만 그녀는 당장 생계를 위한 일자리가 급하다.

    ... 더 보기

    구성원의 ‘괴로운 밥벌이’를 ‘행복한 밥벌이’로 바꿔주려면? - HSG 휴먼솔루션그룹

    네이버 블로그 | HSG 휴먼솔루션그룹

    구성원의 ‘괴로운 밥벌이’를 ‘행복한 밥벌이’로 바꿔주려면? - HSG 휴먼솔루션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