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련 링크
[11화 회고 없는 성장은 없다](https://brunch.co.kr/@hsjcompany/10)
2️⃣ 아티클 세 줄 요약
💡 회고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봅니다.
3️⃣ 아티클 정리
1. 내가 세운 목표를 평가하는 회고
- 연초(분기초)에 세운 목표치를 몇% 달성하였는가?
- 만일 높은(71~100%) 달성률을 기록했다면, 목표를 너무 낮게 잡은 것은 아닌가? 달성한 목표를 수정한다면 무엇을 바꿔야 하는가?
-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의 기여 요인은 무엇인가?
-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성공을 가로막은 것은 무엇인가?
- 무엇을 개선한다면, 더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가?
- 스스로 평가하는 성과는 어떠한가? 지난해(분기) 대비 얼마나 성장하였는가?
- 이번 교훈을 통해 내년(다음 분기)에는 무엇을 바꿔야 하는가?
2. 주기적으로 나를 돌아보는 회고
- 월간/주간 회고 등 주기적으로 **3Fs(Fact, Feeling, Finding)를 정리해야 한다.**
- 예를 들어, 내가 지난주에 최근 모바일 앱 시장 트렌드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하기로 했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데스크 리서치 → 전문가 인터뷰 → 각종 분석 자료 취합 → 리포트 작성” 의 순서로 일을 하게 되는데, 각 업무는 Fact에 해당한다.
- 그리고 각 단계의 업무에서 내가 느낀 감정(Feeling)을 써본다. 데스크 리서치는 신나게 했는데, 전문가 인터뷰를 할 때 당황한 기억이 있다면 이에 대해서 솔직하게 써본다.
- 그다음에는, 내가 당황한 이유가 준비를 잘 못해서인지, 낯선 사람과 이야기하는 게 불편해서 그런지, 전문가분이 제대로 된 의견을 주지 못해서 그런 건지 등 여러 원인에 대해서 찾는다(Finding).
- 그리고 3Fs에 2Fs(Future, Feedback)를 추가하여 회고
- 원인이 내가 인터뷰 준비를 잘 못한 것이라면, 다음번엔 어떻게 미리 준비하는 프로세스를 만들지 어떤 질문들을 준비했어야 했는지를 정리해본다(Future).
- 그리고 실제 그다음 전문가 인터뷰를 했을 때 어떤 결과를 냈는지 정리해서 내가 개선하려고 했던 내용이 잘 반영되었는지 확인한다(Feedback).
3.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회고
- 문제 상황: 8월 보디빌딩 대회를 준비하는 데, 몸이 커지지 않는다.
- 내가 운동하는 과정에서 유지해야 될 활동(Keep)과 개선해야 될 사항(Problem)을 작성한다
- 내가 작성한 Keep, Problem을 비슷한 내용으로 그룹핑해본다.
- 유지해야 될 활동은 어떻게 해서 잘하고 있었는지 정리한다.
- 개선해야 될 사항(Problem)은 어떻게 개선할지(Try) 작성한다.
- 개선활동을 어떻게 검증할지(Feedback) 작성한다.
4️⃣ 러닝 포인트 및 업무 적용 가능 사례
- 상반기를 회고하고 더 나은 하반기를 준비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