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마케팅 트렌드를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상반기에 제일 기억나는건 챗GPT가 아닌가 싶네요. 마케팅으로 연결된 사례를 접해보진 않았지만 실무하면서 블로그 작성, SNS 피드, 푸시메세지 작성 등 부분부분마다 조금씩 적용해보는 단계 같습니다.
생각해보니 23년 상반기만큼 주목할만한 마케팅을 찾기 어려운 때도 드물었던 것 같네요. 최근에 주목받던 굿즈, 인플루언서, 라이브커머스 등 화두가 될만한 내용들도 서서히 뉴노멀화 되고 있는 시기인데, 이렇게 마케팅이 평준화 되는 추세로 봐야 할지 또다른 변화가 하반기에는 열릴지 궁금해집니다.
✍️내용요약
1. 불황 마케팅: 특정 앱의 혜택을 이용하여 절약하는 방식(올웨이즈 '올팜')
2. HVOD 저가형 광고 요금제: 광고와 함께 콘텐츠를 시청하는 저가형 광고 요금제(넷플릭스/디즈니+)
3. 커뮤니티 서비스: 비지인/관심사 기반 소통욕구(네이버 오픈톡/이슈톡, 카카오 오픈채팅)
4. AI검색 & 쇼핑: AI 기반의 쇼핑 솔루션 등장(네이버 자동 큐시트 생성, 구글 가상시착)
5. 피지털: 온라인 플랫폼을 오프라인 공간으로 기획(온라인 플랫폼의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
https://markethinking.stibee.com/p/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