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의 온라인 확대, 올리브영 만큼 잘할 수 있을까요?

진짜 성공하려면 기업 문화까지 바꿀 각오를 해야 할 겁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다이소가 온라인 사업 경력직을 대거 채용하며, 자체 모바일 앱인 '샵다이소'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하는데, 아마 유사한 면모가 많은 올리브영을 롤모델로 삼아 온라인 확대에 나서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2️⃣ 다이소와 올리브영은 비슷한 부분이 많은데, 압도적 시장 지배자이면서 이를 기반으로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고 있다는 점, 그리고 매장을 온라인 물류 거점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이 대표적으로, 다만 다이소는 배송을 하기엔 상품 단가가 너무 낮아서 픽업 위주로 우선 사업을 확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그런데 다이소가 명심해야 할 건, 올리브영이 단지 사업적인 부분을 넘어, 기업 문화와 일하는 방식까지 적극적으로 디지털 전환에 걸맞게 변화시켰기에, 지금의 성공이 가능했다는 점으로, 이러한 부분을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갈릴 것 같습니다. 💡기묘한 관점➕ 국내에서 디지털 전환을 시도한 많은 오프라인 유통 기업들이 있지만, 올리브영 말고는 정말 성공했다고 할만한 사례는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를 가른 요인은, 경영자의 의지와 변화에 대한 적극성이 아니었나 싶은데요. 아이러니하게도 올리브영 역시 그룹 승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에, 온라인에 올인하여 기업 가치를 끌어올릴 수밖에 없던 것이 성공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외부에선 사실 다이소의 의지가 어느 정도인지는 알 수 없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론 정말 제대로 디지털 전환에 나섰으면 좋겠고요. 그래서 다이소가 오프라인에선 유니크한 모델을 만들어냈던 것처럼, 온라인에서도 새로운 무언가를 보여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

다이소는 '마치 된 것 같아, 올리브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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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20일 오후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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