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분들 프로덕트 전략짜는 일 쉽지 않죠?
한국에 있을때 기획자나 PM/PO들에게 가장 많이 들은 질문중 하나였습니다. "전략을 PM이 짜요?" 그럼 이기는 작전을 만드는건데, 그걸 프로덕트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사람을 모아 만드는 사람이 PM인데 그 일을 누가 대신 하나요?
전략을 만드는 일은 PM이 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이것이 탄탄하게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이길수도 없고, 유연한 전술을 구사하기도 어렵습니다.
저의 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4장에서 다루고 있는 '이기는 프로덕트 전략'에 대해 퍼블리에서 정리한 글입니다. 다음과 같은 중요 내용 3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프로덕트 전략이 갖춰야 할 다섯 가지 요소'
1/ 개발할 프로덕트
2/ 시장 부문 및 카테고리
3/ 차별화 방법
4/ 가격 정책
5/ 포지셔닝과 커뮤니케이션
- 훌륭한 프로덕트 전략의 일곱 가지 조건
- 전략을 한두문장으로 정리하는 '엘리베이터 피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