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와 CX의 차이점 💔
1. 업무의 범위 :
UX는 주로 특정 프로덕트나 서비스의 디자인과 사용성에 중점을 둡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하는 개별 유저의 경험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죠.
반면 CX는 여러 브랜드 접점과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통한 전체 고객 여정에 집중합니다. 즉, 유입을 위한 마케팅, 판매 프로세스, 구매 후 지원, 지속적인 고객 참여를 포함한 전체 고객 여정에 두루 관여하고 있습니다.
2. 사용자 vs 고객 :
UX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직접 상호 작용하는 ‘사용자’의 경험을 고려합니다. 사용자 여정을 최적화하고, 상호 작용을 간소화하며, 제품 사용 중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죠.
그러나 CX는 사용자와 고객 모두를 대상으로 합니다. 사용자는 고객의 하위 집합이지만, CX는 제품을 직접 사용하든 마케팅이나 고객 지원과 같은 다른 채널을 통해 브랜드를 접하던 모든 고객(잠재 고객)의 인식, 감정, 만족도를 고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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