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저(PM)를 꿈꾸는 취준생들이 많다. 나 또한 그랬고 그래서 지금 이 일을 하는 중이다. 하지만 여러 취준생들이 말한다. 프로덕트 매니저 신입을 뽑는 곳이 없다고 말이다. 그나마 있는 곳은 서류를 넣자마자 떨어진다. 왜 그런 것일까?
프로덕트 매니저는 말 그대로 프로덕트를 성장시키고 관리해야 할 것이다. 프로덕트를 이루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 당연히 서비스=프로덕트가 있을 것이고, 그것을 만들어내고 관리하는 팀원들이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프로덕트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팀원과 소통할 수 있는 소프트 스킬(커뮤니케이션)과 하드스킬(전문지식)이 요구된다. 너무나도 당연히 신입한테는 이러한 부분들이 부족할 것이다. 큰 기업으로 갈수록 소프트 스킬은 더 필요할 것이다. 업무는 매우 세분화돼 있을 것이고 그것을 조율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을 잘해야 한다.
작은 기업일수록 생존이 걸려 있는데 성장성만 보고 가르치면서 할 기업은 매우 적을 것이다. 자 그러면 우리는 여기서 포기해야 할까? 내가 생각하는 비교적 쉬운 방법은 두 가지이다.
1️⃣ 인하우스를 먼저 들어가기보다 서비스기획자로서 에이전시를 먼저 들어가서 고생하며 A-Z까지 경험해 본다.
에이전시가 인하우스에 비해 비교적 취업하기 쉽다. 여기서 비교적은 에이전시의 크기와 디테일함에 따라 다르다.(당연한 얘기이다) 에이전시에서 프로덕트를 만들어낼 때 하는 경험들은 인하우스에 프로덕트 매니저 업무를 할 때 훌륭한 양분이 된다. 디자이너, 개발자와의 협업을 통해 대화하는 방법과 IT 프로덕트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에이전시만의 다양한 도메인의 경험과 매우 스피디한 프로젝트 속도는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취업을 할 때 플러스 요인이 될 것이다.
2️⃣ 다른 직군으로 취업한다.
아니 프로덕트 매니저를 하고 싶다니까 다른 직군으로 취업하라고? 그렇다면 반문하고 싶다. 프로덕트 매니저가 하는 역할이 꼭 프로덕트 매니저로 들어가야만 가능한 일들인가? 물론 생각하는 고유한 업무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당장 취업이 어려운 상태다. 욕심을 조금 내려놓고 운영이나 다른 직군으로 취업 후 프로덕트 매니저가 하는 업무를 조금씩 내 업무에 적용해 보면 된다. 나 또한 콘텐츠 기획으로 그렇게 경험을 쌓았다. 콘텐츠를 만들 때마다 고객의 반응을 분석하고, 트렌드를 조사하고, 반영했다. 그리고 어떤 내용이 조금 더 서비스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지 테스트했다. 그렇게 경험을 쌓고 그것을 내 포폴에 녹여내면 된다. 고객과의 접점에서 나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는지, 어떻게 서비스에 사용자 경험을 좋게 했는지 등을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프로덕트 매니저로 들어가서 바로 업무를 보기를 원한다. 당연히 그렇게만 할 수 있다면 너무나도 좋을 것이다. 하지만 나와 같은 일반인들은 어렵다. 대학교 때부터 완벽한 스펙으로 여러 기업의 인턴과 창업을 해본 사람들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더 많은 노력을 통해 따라잡을 수 있다. 조금 다른 경로지만 조금 늦더라도 목적지까지 가면 되니까 말이다.